[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

 1  [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1
 2  [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2
 3  [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3
 4  [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4
 5  [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5
 6  [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 애

Ⅱ. 교 육 사 상
1)문화교육학 [Kulturpdagogik, 文化敎育學]
2)교육 목적
3)교육 내용
4)교육 방법

Ⅲ. 교 육 사 상 적 의 의
본문내용
Ⅰ. 생 애
슈프랑거는 1882년 6월 27일 베를린 근교에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1888년 도로텐(Dorotheen)시에 있는 레알김나지움(Reagymnasium)의 전학교(Vorschule)에 입학하였으며, 1894년 유명한 프란체스코 교단의 그라우 수도원(Das Graue Kloster)에 있는 인본주의 김나지움으로 진학했다. 그 뒤 1900년에는 베를린 대학교에 입학하여 철학공부를 하였다. 이때 그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빌헬름 딜타이(Wilhelm Dilthey)의 강의를 듣고 역사적-비판적 철학과 만나,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체계화하여 교육학의 자율성을 구축하려 했던 딜타이의 착점을 따르지만, 동시에 딜타이에게서 나타난 교육학적 사유에서의 결함을 발견하여 맥락을 달리 하면서 “역사적 문화과정에서의 윤리학”에 접근한다. 또 인간의 정신을 역사만이 알려준다는 사실을 실천적으로 해석하는데 주력하는 딜타이의 역사주의에서 나타나는 상대주의를 극복하려 슈프랑거는 칸트의 전통을 이어 받은 트뤨체(Troeltsche)에 접근한다. 트뤨체는 양심의 문제를 의무척도일반에 대한 물음으로 확장하여 궁극적으로는 종교철학을 추구했다. 이에 영향을 받은 슈프랑거는 헤겔의 개념인 절대라는 기점에 도달하지만 절대에 인도하는 기점을 양심의 소리로 보았다. 여기서 슈프랑거의 “양심의 교육학”이 잉태된다. 또 그는 인격을 통해 내부적으로 설정되는 윤리학의 개념 즉 문화철학에 터를 둔 슐라이르마허(Schleiermacher)의 윤리개념을 사용한다. 이를 토대로 슈프랑거는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 철학으로서 문화 교육학의 기틀을 마련한다. 이들 외에 슈프랑거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은 프리드히리 파울젠(Friedrich Paulsen)을 꼽을 수 있다. 프리드히리는 당시 교육 수업 체제에 관계하는 교육 정책의 입안자였으며 학문적으로는 역사철학자였다. 슈프랑거는 이때 교육정책의 실제 문제에 대하여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배웠다.
1909년 교수 자격논문으로 저서을 출간했으며, 교수 자격시험을 거쳐 그는 베를린 대학교에서 강사로서 철학과 교육학 강의를 시작했다. 또 두개의 여자고등학교에서 6년간 시간 강사 및 학교교사로 재직하면서 일선 학교 현장의 실제 경험(1906~1911)도 한 바 있다.
1911년 가을에 그는 라이프찌히 대학교에서 철학 및 교육학의 교수직위를 얻게되며, 그의 첫 번째 정교수직이다. 1914년 이라는 책으로 그의 철학적 논고의 단초들이 저서로 발간되었으며, 7년후 작품을 보다 의미있게 보강하여 개정판을 출판하였다. 이 작품은 이상적 “삶의 유형”에 대한 인간형을 제시하는 “개성심리학”으로서 당시 심리학 논쟁에서 “이해적 방법”에 기준으로 작용할 정도로 정교하게 설계되었다고 평가된다.
1917년부터 슈프랑거는 베를린에 있는 프로이센 교육부와의 교류를 강화하기 시작하면서, 교육학 강좌의 개설과 외국연구 기반의 조성, 초등교육의 질적 혁신, 마지막으로 교사의 향상계속교육에 대한 자문을 하였다. 1919년 8월 15일 드디어 자신의 고향인 베를린 대학교에 철학과 정교수로 채용되며, 이해에 라는 교육 프로그램집을 출간하였다. 1924년 의 주제인 논문을 발표하며 “청년기의 삶에 대한 형식에 대한 이해서” 라고 할 수 있다.
1933년 4월 나치즘의 통치하에서 슈프랑거는 나치의 대학 정책에 분개하면서 베를린 대학교 교수직을 사직하고자 했으나 6월 돌연 철회하였다. 이 시대에는 강의와 학문 연구로 행동반경이 제한되어 그의 연구는 사회-정치적 이슈와는 거리가 먼 “의미 심리학, 문화이론”의 영역에서만 이루어 졌다. 1944년 주로 지식인들에 의한 히틀러 암살계획이 불발되면서 그는 히틀러 암살계획에 연루되어 동년 9월8일 체포, 모아빗 수용소에서 8개월의 옥고를 치루게 되었다. 전쟁이 끝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