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1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
 2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2
 3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3
 4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4
 5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5
 6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6
 7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7
 8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8
 9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9
 10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0
 11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1
 12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2
 13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3
 14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4
 15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5
 16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6
 17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7
 18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8
 19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19
 20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원격교육 발생배경
(1) 학교교육(가상대학)
● 원격대학의 시범운영
● 원격교육 시범기관 운영 현황
● 운영조직 및 지원
(2) 기업교육
● 삼성 SDS 멀티캠퍼스
● LG경영개발원 인화원
● 삼성경제연구소 인력개발원
● 한국통신
(3) 방송대학
● 방송통신대학교
● 에듀넷 교육방송 서비스
(4) PC통신을 활용한 원격 학습
● Unitel 인터넷 어학원
(5) Portal Service
● 온스터디(OnStudy)
(6) 전화를 이용한 원격학습
● Ewha Listening Program
(7) 그밖의 원격교육

◆ 한국의 원격교육 특성
◆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본문내용
◎ 원격교육 발생배경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의 특성을 살린 가상학교 즉 가상공간에서의 온라인 교육 체제를 갖추고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던 원격교육이 1999년 9월 5일 ‘평생교육법’이 통과되면서 강의실 중심의 현장교육과 동등하게 인정되어 사설, 대학부설, 사내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학점과 학위 취득이 가능해 졌다. 이 법에 따를 경우 가상대학 설립도 가능해져서 건물과 캠퍼스가 없는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여기에서는 크게 학교교육, 기업교육, PC통신, portal service의 네트웍을 기반으로한 원격교육과 방송통신대학의 원격교육 마지막으로 전화를 이용한 원격교육에 대해 그 활용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학교교육(가상대학)

● 원격대학의 시범운영
교육부에서는 1997년 10월 “원격대학 프로그램 시범운영대학 선정계획”을 발표하였고, 이 사업에 전국 100여개 대학이 지원하여 1998년 2월 5개의 시범운영기관과 10개의 실험운영 기관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기관을 살펴보면 7개의 컨소시엄과 8개의 단독참여대학 등 총 61개 대학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후 컨소시엄의 경우 참여대학 수가 증가하여 총 81개 대학이 참여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현재 원격교육과 관련하여 몇가지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사이버(cyber)라는 용어는 가상(virtual)이라는 용어와 혼용되고 있는데, 엄밀하게는 개념적 차이를 지닌다. 그러나, 현재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과 사이버교육(cyber education)은 모두 개념적 차이 없이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 인프라를 이용하여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원하는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기반 교육체제로 정의된다. 한편,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이란 용어는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서 컴퓨터, 통신, 위성통신, 케이블 TV 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생활과 함께 하는 교육을 말한다.

● 원격교육 시범기관 운영 현황
(1) 운영 현황
1998년 2월 교육부는 “원격대학 프로그램
참고문헌
Badrul H.Khan (1996).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Englewood Cliffs.
강명희 (1996) . 원격교육체제의 설계전략 , 최신교육공학-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김영수 . ꡒ가상대학ꡓ은 21세기 새 교육모델 , 전자신문 1999년 6월 25일자.
송동호. 원격교육시스템 기반기술 동향 , 전자신문 199년 4월 27일자.
이승훈, 유재택, 공용식, 남은정 (1998). ꡑ98 에듀넷 교육방송 서비스 운영 보고서
이승무. 인터뷰..이승무 교육부 교육정보화 국장, 전자신문 1999년 1월 11일자.
이종연(1998),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모형,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3호.
이종연(1996), 초고속정보통신망 기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시스템-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최신교육공학, 인산 유태영 박사 정년기념 논총간행위원회.
인터넷 통신교육훈련 보고서 (1999년 2월), 노동부
임정훈, 정인성 (1998), 웹기반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되는 학습자의 인지적, 심리적 변화 :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3호.
정인성(1999), 초중등학교에서의 원격교육의 전략탐구,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조미헌(1998), 컴퓨터 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의 비전과 실제,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3호.
조환규. 가상대학의 이상과 현실, 전자신문 1999년 8월 7일자
한정선(1999),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교육과학사.
현동훈. 가상대학의 미래 , 전자신문 1999년 2월 2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