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금기]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

 1  [사회금기]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1
 2  [사회금기]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2
 3  [사회금기]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3
 4  [사회금기]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4
 5  [사회금기]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5
 6  [사회금기]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금기]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적 금기에 대한 고찰

서론

본론

1. 사회적 금기(Social Taboos)의 의미

2. 우리가 많이 겪었던 금기에 대한 고찰

3. 다양한 금기의 종류

1) 가족이란 사회에서의 대표적 금기-근친 상간

2) 또 다른 의미의 금기-동성애

결론



본문내용
서론

나는 사회학이란 학문을 배워오면서 많은 사회학의 내용들을 접했다. 생전 들어본 적도 없었던 게오르그 짐멜이니 에밀뒤르케임이니하는 많은 사회학자들은 물론이거니와 여러 사회학이론들을 들어가면서 아직 아무 것도 몰랐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사회라는 게 아주 많은 관점에서 보아질 수 도 있고 또 많은 사회현상들이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나는 지금까지 모든 사회 현상은 전부다 인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생각했었고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화가 없다. 구조적 접근의 사회학에서조차 그 구조까지 다 원인이고 그 구조로 말미암아 모든 사회현상들이 생긴다고 생각하고 있다. 많은 사회학의 내용들 중에서(제대로 아는 것은 하나도 없다.) 일탈이론과 낙인이론 등에 흥미가 있었지만 이 이론들은 내가 이해하기에는 아직 너무 어려웠다. 다른 내용들을 찾다가 유독 눈을 끄는 것이 있었는 데 그것이 바로 사회적 금기(Social Taboos)이다. 언젠가 한번 강의시간에 교수님께서 말하셨던 사회학의 영향에서 사회학이 탈 주술화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들었었다. 주술화로 인해 인간 사회에 엄청난 불합리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 너무도 신기했고 주술화의 핵심적 내용인 '사회적 금기'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정형화된 이론들을 머리 싸매고 공부하는 것보다는 재미있고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즉 '친숙한' 사회학으로의 접근을 가장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금기에 대한 내용은 상당히 광범위하다. 처음에는 '밤에 휘파람불면 안된다.', '문지방을 밟지 마라.' 라는 가벼운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지만 점차 동성애나 금기가 갖는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는 어려운 내용으로까지 이루어졌다.
어렸을 때 시골에 살았었는데 내가 가끔 문지방을 밝을 때면 할머니께서 논둑 무너진다면서 야단을 치셨던 것이 기억이 난다. 또 밤에 한번은 피리를 분 적이 있었는 데 그 때도 많이 야단을 맞았다. 나는 논둑이 정말 무너지는 것도 아닌 데 귀신이 정말 나오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야단을 치셨을까 궁금했다. 어느 정도 나이가 들고 공부를 하면서 이런 것들이 다 사회적 금기 주술화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론

사회적 금기(Social Taboos)의 의미

사회적 금기(Social Taboos)란 과연 무엇인가? 사회적 금기를 정의해보면 '한 사회 내에서 관습적, 종교적, 문화적 이유로 인해 구성원들 간의 암묵적 동의하에 금지되어 있는 특정한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금기는 인물·장소·물건 등이 신성하기 때문이라든가 신비한 힘의 소유주이기 때문에, 또는 아주 위험하거나 부정하기 때문에 그것들에 접촉하거나 관계를 갖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금기는 그것을 어겼을 때 예상되는 나쁜 결과를 회피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라는 성격을 갖게 되며, 종교적인 제의 속이 아닌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 민간 속신어사전 :금기.권장.길조.흉조.해몽.관상.요법.풍수 등 , 최래옥 집문당 1995
섹스와 편견 : 성적 업악과 금기의 역사 Bullough,Vern 정신세계사 1999
성의 계약, 헬렌 피셔, 정신 세계사
성과 사회, 오생근 담론과 문화 : 나남출판 1998
韓國의 傳統敎育思想 한국정신문화연구원 韓國精神文化硏究院
同性愛 ,알드리취,안 : 新生社 1961
해피투게더(http://myhome.hananet.net/~shine129)
끼리끼리(http://user.chollian.net/~kiri94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