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

 1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1
 2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2
 3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3
 4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4
 5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5
 6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6
 7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7
 8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8
 9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고령친화도시 사례

가. 해외사례 분석
1) 미국 애틀란타시의 Aging Atlanta
2) 캐나다 캘거리의‘A Place to Call Home’

나. 국내사례 분석
본문내용
평균수명이 꾸준하게 증가함에 따라 각종 기능과 관련된 서비스가 필요한 고령자 수가 증가하게 되었다. 고령자들이 연령에 따른 환경변화에 불편함이 없이 적응하며 살 수 있는 정책서비스의 마련과 환경조성이 고령자의 삶의 질 수준을 제고하는 잣대이자 정책입안자들의 중요한 임무가 되었다.
이에 세계 주요 국가의 도시들은 고령친화도시라는 슬로건 하에 활력있고, 건강하고, 성공적인 노년을 위하여 고령자들이 능동적으로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고령친화도시란 활력있고 건강한 노년을 위하여 고령자들이 능동적이고 건강한 사회참여가 될 수 있는 도시를 말하며, 이는 나이가 들어도 살기에 불편하지 않아서 노후에도 평생 살고 싶은 도시를 의미한다.
이에 세계 주요 국가의 도시들은 고령친화도시라는 슬로건 하에 고령자들이 능동적으로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고령친화도시에 대한 논의가 확산되면서 WHO가 고령친화도시의 8개 기본영역으로 제시하고 영역별로 충족되어야할 사항을 점검표로 개발하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중앙정부 차원에서 4개의 고령친화 모델 지역을 선정한 바 있고, 지자체 자체적으로는 서울시가 2011년부터 고령친화도시를 선포하고 막대한 예산을 투입할 예정임을 밝힌바 있다.
참고문헌
김선자. 2009.「서울, 노인이 살기좋은 도시인가?」. SDI 정책리포트 29.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선자. 2010.「서울의 고령친화도시 추진 전략」. SDI 정책리포트 64.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박경숙. 2003. 『고령화사회 이미 진행된 미래』. 의암출판문화사.
임병우. 2010. “WHO 고령친화도시 프로젝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심포지엄 자료집.
정경희. 2010.‘고령친화도시 구축을 위한 국제적 흐름: 배경과 의의.’「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