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

 1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
 2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2
 3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3
 4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4
 5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5
 6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6
 7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7
 8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8
 9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9
 10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0
 11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1
 12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2
 13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3
 14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4
 15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5
 16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6
 17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7
 18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8
 19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19
 20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제1절 IT서비스산업의 특성과 현황 6
1. IT서비스산업의 특성 6
2. IT서비스산업의 정의 및 분류 9
3. IT서비스산업의 현황 14
제2절 선행연구 37
1. 서비스 수출에 관한 선행연구 37
2. 서비스 수출지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4
제1절 연구모형 54
제2절 가설설정 60
1. 환경변화의 대응 60
2. 보유자원의 우위 61
3. 운영체계의 효과 63
4. 국제화의 실적 6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66
1. 수출지속성 66
2. 국제화의 실적 67
3. 환경변화의 대응 67
4. 보유자원의 우위 68
5. 운영체계의 효과 69

제4장 가설검증 71
제1절 표본의 구성과 자료수집 71
1. 자료수집 71
2. 표본의 특성 72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74
1. 확인적 요인 분석과 신뢰성 분석 74
2. 기준타당성 분석 76
제3절 가설검증 77
1. 공분산구조분석을 이용한 가설검증 77
2. 가설검증 결과의 평가와 논의 81
3. 기업의 일반사항에 따른 차이분석 83

제5장 결론 91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9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5


참고문헌 96
설문지 104
ABSTRACT 108
본문내용
전통산업이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IT)과 융합하여 발전됨으로 서비스산업의 성장이 확대되고 있다. 세계 IT서비스시장은 2000년대 초반 극심한 침체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2005∼2010년간 세계 IT서비스 시장의 성장률은 6.4%이며, 전체적으로 시스템관리(System Management: SM)와 시스템통합 (System Integration: SI) 서비스는 성숙단계로 성장률이 둔화된 반면, 컨설팅과 아웃소싱분야는 점차 증가추세이다. 전 세계 IT서비스시장은 2005년에는 약 6,288억 달러에서 2007년에는 7,087억 달러를 보이고 2010년에는 8,556억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경제에서 차지하는 IT서비스 산업은 그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의 IT통계에 따르면, IT서비스 생산액은 2002년 12조 2,000억원에서 2007년 18조 6,000억원으로 성장함으로써 지난 5년간 6조원이상 증가하였으며, 성장률 측면에서도 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지속적으로 양(+)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IT서비스 생산액이 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2년 1.69%에서 2007년 1.91%로 증가하였으나 큰 변화를 보이지는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와 같이 IT서비스는 대외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그 성장추세를 고려할 때, 한국의 IT서비스를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수출하고자 하는 필요성과 당위성의 인식과 함께 이를 세부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학술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의 IT서비스는 선진국과 대비하여 아직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학술적 연구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과 당위성이 존재한다. 그 결과, 대내적으로는 극심한 경쟁 환경을 타파할 수 있는 대안 마련과 동시에 성장하는 세계 IT서비스 시장에서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IT서비스 분야의 수출확대를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IT서비스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학술적 연구결과는 매우 부족하다. 이는 국내 IT서비스의 수출지속성을 설명하는 학술적 연구가 그 확산속도에 비교하여 볼 때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첫째, 서비스의 특징이 상품과 다르기 때문에 이의 교역구조를 설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서비스의 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불저장성 등은 서비스의 국내외 거래를 설명하는 요인을 규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둘째, 서비스 관련 데이터의 수집 및 응용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 서비스무역에 관한 연구는 정책연구, 기업관점, 개인관점에 따라 서비스무역의 성과변수가 달라지며, 이는 때때로 상충적인 연구결과를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서비스 분야별로 서비스 교역의 형태가 달라지며, 이에 따라 이들의 행동양식을 설명하는 이론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쉽게 일반화하기가 어려운 속성을 가지고 있다 김학민 외, “비즈니스 서비스의 수출 의도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2007,33(3), p. 2.
.
이상과 같은 서비스의 속성으로 인해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보면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연구접근법에 있어서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국제화이론을 서비스기업에 그대로 적용시키는 방향과 서비스 특유의 국제화이론을 제시한 방향이다. 둘째, 해외시장 진입방식에 대한 모형 외에 다양한 서비스업종을 종속변수로 삼아 국제화 전략 내지 시장진입 동기가 서비스업종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 분석대상은 서비스업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고 다수의 서비스업을 모든 분석의 대상으로 삼은 경우와 단일 서비스업종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 실증 분석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넷째, 수출을 계속하는 경향은 단계적으로 이전의 단계들과 기간들이 변화하는 시기 동안에 다양한 동기요인들에 대한 만족과 불만족, 수출에 대한 몰입에 의해 결정될 가능성이 많다고 국제화 단계모델에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IT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가 수출지속성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측정방법이나 결정요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 IT서비스 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진하다. 현재 국내 IT서비스산업이 전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기존 전통산업과 융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 매년 그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시장에서의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IT서비스산업의 특성상 수요자와의 관계가 정기적이며 고착화된 후에는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수익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로 IT서비스 공급자들은 경쟁적으로 낮은 가격에라도 수요자를 자신의 고객으로 선점하려는 경향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타산업과 융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IT서비스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수출지속성 요인에 관한 연구는 매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 동안의 선행연구들은 소프트웨어개발이나 컨설팅, 시스템통합, 교육 등을 중심으로 한 업종별 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다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의 IT서비스 환경변화와 향후 IT서비스 시장의 전개방향 등을 고려하면 기존의 개별 소프트웨어개발, 컨설팅, 시스템통합, 교육 연구들은 향후 시장에서 활용도가 매우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IT서비스의 종합서비스화, 원스톱서비스 등으로 소프트웨어개발, 컨설팅 등으로 분류된 개별 업종의 수출지속성 연구보다는 이들을 포함한 전체 개념의 IT서비스에 대한 수출지속성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IT서비스의 기업의 수출지속성에 대한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으며 더구나 이에 대한 수출지속성에 미치는 요인을 연구한 사례는 찾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IT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IT서비스의 기업이 지속적인 수출을 하는데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어떠한 것이 있는 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환경변화의 대응, 보유자원의 우위, 운영체계의 효과 등이 국제화의 실적과 수출지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요인을 찾아내어 우리나라 IT서비스 기업의 수출지속성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고 싶은 말
박사학위 논문입니다.
많은 활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