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 미디어와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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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토드 기틀린의 미디어 이데올로기론: 권력은 TV에서 나온다.”, 『이미지와의 전쟁』
1. 권력은 TV에서 나온다
2. 미디어는 무엇에 의해 움직이는가
3. 물고기가 물의 영향을 알 수 있나
4. 운동은 TV를 먹고 자란다
6. 형식은 내용을 지배한다
7. TV가 수요일에만 방송된다면?
8. 위대한 국민이 위대한 TV를 만든다?
9. 미디어의 해방을 위하여

글로벌 지각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열풍’,『‘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1. 초국적 자본, 초문화 이동, 그리고 인류학.
2. [2001년 초~ 2001년 10월]에 기사와 컬럼을 통해 일었던 논의들
3. [2001년 말~현재]까지 평론과 해설을 통해 본 관점과 해법들
4. 아시아를 찾아서, 사람을 찾아서 : 정체성의 정치학, 그리고 초문화화 연구의 시작

“6장 걸프전 읽기”, 『미디어 문화: 영화, 랩, MTV, 광고, 마돈나, 패션, 사이버 펑크까지』
1. : 텍스트의 생산과 정치경제학적 분석
2. : 텍스트 분석과 해석
3. : 관객의 미디어 문화 수용과 이용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토드 기틀린의 미디어 이데올로기론: 권력은 TV에서 나온다.”, 『이미지와의 전쟁』

1. 권력은 TV에서 나온다
(1) 이데올로기 연구
① 어떤 틀(frame)과 공식(formula)으로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유포·정당화하는지 연구
② 주로 좌파적인 시각을 가진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음
③ 미디어 이데올로기: 대량생산→사람들 사이의 의미있는 커뮤니케이션 불가

2. 미디어는 무엇에 의해 움직이는가
헤게모니(Hegemony)
① 특정한 역사적 시기에서 지배계급이 국가의 경제적·정치적·문화적 방향에 대한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피지배 계급이 대한 직접적인 강압 보다는 문화적 수단을 통해 사회적·문화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능력
② 계급 이데올로기를 자연화(naturalize)하며 이를 상식(common sense)의 형태로 만드는 것
③ 권력이 강요가 아닌 ‘권위’로서 행사
④ 생활의 ‘문화적’ 국면이 탈정치화(de-politicized)
⑤ 세상 돌아가는 이치 → 사회는 어떤 패러다임의 틀 안에서 굴러갈 것인가?
⑥ 매스미디어가 그런 헤게모니를 유지시키고 강화시키는 역할
⑦ 대중이 지배 이데올로기의 품안으로 자발적으로 뛰어들도록 유도
⑧ 지배 이데올로기를 수리하고 다듬고 재편성하는 자기 교정의 메커니즘이 살아 움직이는 상태 →‘미디어를 통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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