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품, 금속공예, 기타공예, 산업디자인의 역사 및 특징, 종류, 의미, 문화재, 유래, 비교분석 및 나의소감

 1  공예품, 금속공예, 기타공예, 산업디자인의 역사 및 특징, 종류, 의미, 문화재, 유래, 비교분석 및 나의소감-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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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예품, 금속공예, 기타공예, 산업디자인의 역사 및 특징, 종류, 의미, 문화재, 유래, 비교분석 및 나의소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공예품


2. 금속공예


3. 기타공예


4. 산업디자인


5.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공예품
생활에 유용한 물건을 제작하는 공업기술과 미술 두 분야가 결합하여 유기적인 통일을 이룰 때 비로소 완성된다. 따라서 단순한 도구적 기능과 심미적 기능 중 어느 쪽을 선택적으로 추구하는 경향과는 구별되며, 근대적인 예술관이 성립된 뒤에는 미술의 한 분야로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공예의 개념과 고유영역은 명확히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 미술공예·산업공예·민속공예등 수요층과 제작방법에 따라 명칭이 달라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근대 이전의 공예는 미술과 공업기술이 미분화된 상태로 존재하면서 국가 기간산업의 구실을 해왔다. 또한 관청수공업체에 소속된 공장들은 기술의 성격에 따라 여러 전문분야로 나뉘어 제작활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근대 이후부터 기계생산방식과 서구의 예술관이 도입되고 생활구조가 급변하면서 수요기반이 허물어져 미술과 공업 사이에서 공예의 개념과 영역이 크게 위축되었다. 더욱이 탈봉건·근대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수행해야 할 시기를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보냄으로써 우리 공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안은 채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특히 공예와 산업을 분리시킨 일제의 공산정책(工産政策)은 공예계가 새로운 공업디자인 분야를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없게 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1980년대초에는 그 동안 공예의 본령으로 여겨져왔던 실용적인 면이 배제된 채 심미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새로운 흐름이 생기기도 했다. 공예라는 용어는 문호개방 이후부터 쓰이기 시작했으며 1932년 조선미술전람회에 공예부가 신설되면서 본격화되었다. 그 이전에는 '생활한다'나 '일한다'는 뜻을 지닌 '성녕'이라는 우리말이 일반적으로 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