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

 1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1
 2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2
 3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3
 4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4
 5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5
 6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6
 7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7
 8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8
 9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관리] 배당할인모형을 이용한 CAPM 적정성 검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CAPM 기본가정
Ⅲ.산업별 CAPM 적정성 검증

ⅰ.금융업종

ⅱ.건설업종

ⅲ.
화학업종
Ⅳ.CAPM의 한계점
Ⅴ.결 론
부록 : KOSPI 분산

본문내용
Ⅰ. 서론
자본자산가격 결정모형(CAPM)은 자산의 위험에 따라 기대수익률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보여주는 균형이론으로 등장했다. 어떤 자산의 기대수익률이란 해당 자산의 균형가격을 말하며 이러한 CAPM은 주식 등 증권의 가치평가, 자본예산, 투자성과평가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된다. 마코위츠의 포트폴리오 이론을 근거로 모든 투자자들이 평균(Mean)-분산(Variance) 관계에 의하여 효율적 분산투자의 원리에 따라 행동하는 경우 균형시장에서 자본자산의 위험과 기대 수익률 간의 균형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서론에서는 CAPM을 도출하는데 필요한 가정을 알아보고 CAPM으로 계산된 자기자본비용(주식의 할인율)이 배당할인모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종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이러한 CAPM은 본 연구에서 다루려는 배당할인모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그 전에 주식이라는 증권에 적용되는 자기자본비용(Cost of Equity)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는데 이는 주식회사가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을 말하여 흔히 보통주의 자본비용이라고 한다. 배당할인모형은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하나의 현금할인모형(Discounted Cash Flow)으로 투자자가 현재 보유한 주식으로부터 기대하는 현금흐름(배당)을 CAPM으로 계산된 주식의 이론적 수익률로 산출된 미래의 주가를 기반으로 한다. 즉, 현재의 주가가 적절히 평가되었다면 주식을 소유했을 때 주주에게 돌아오는 미래현금흐름인 배당들이 적절하게 할인된 현가가 현재의 주식가격이고 CAPM은 여기서 자기자본비용, 즉 할인율로 모형에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과정은 본론서 설명하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