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

 1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1
 2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2
 3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3
 4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4
 5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5
 6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6
 7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7
 8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8
 9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파생상품금융] NDF 시장의 발달 및 특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NDF 시장의 탄생과 역사
2. NDF 시장의 거래 방식
3. NDF 시장의 특징
4. 아시아 NDF 시장의 현황
5. NDF 시장에 대한 규제 및 제언

본문내용
1. NDF 시장의 탄생과 역사
NDF 시장은 역내 시장의 선물 시장에 대한 규제 때문에 생겨나게 된 off-shore 시장이다. 거래에 대한 규제 때문에 역내 시장에서는 거래될 수 없는 통화들이 상호간에 거래가 될 수 있게끔 해주는 시장이다. 즉, 특정국의 통화가 국제화되지 않아서 국제적으로 유통되지 않음과 동시에 역내에 규제까지 존재하는 경우 이러한 통화를 거래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여 생겨나게 된 것이다. 1990년대초 대부분의 NDF거래는 남미 통화, 그 중 멕시코의 페소에 대한 거래가 대부분이었다. 이는 당시 달러 대비 통화 약세를 예상하던 투자자들의 기대를 반영하기도 한 양상이었다. 그 이후 1990년대 잠재력은 많으나 아직 국제화 되기 직전의 아시아 시장에서부터 거래가 활성화되어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국가들의 환거래에 대한 규제가 강해지면서 규모가 더 커지게 되었다. 초기 수요는 주로 개발도상국들로 진출한 회사들이 당사의 통화 흐름에 대한 헤지를 하고자 하는 목적이 강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투기자본이나 직접투자자본이 많이 투입된 시장, 그리고 역내시장에 대한 규제가 강력해진 나라의 NDF 시장 규모가 점점 커졌고, 그와 반대로 역내 규제가 강하지 않은 시장의 NDF 시장은 도태되는 양상을 보였다. 1997년 International Swaps and Derivatives Association에서 NDF 거래에 대한 조항을 추가적으로 지정하면서 NDF거래는 공식적으로 규제를 받게 되었다.
국제적으로 NDF 시장에서의 거래는 대부분 장외거래를 통하기 때문에 거래량와 거래 수요자, 공급자에 대한 정확한 통계 분석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뉴욕에서는 남미 통화 거래가 주를 이루고 싱가폴에서는 아시아 통화가 주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