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쓰레기매립

 1  [환경오염] 쓰레기매립-1
 2  [환경오염] 쓰레기매립-2
 3  [환경오염] 쓰레기매립-3
 4  [환경오염] 쓰레기매립-4
 5  [환경오염] 쓰레기매립-5
 6  [환경오염] 쓰레기매립-6
 7  [환경오염] 쓰레기매립-7
 8  [환경오염] 쓰레기매립-8
 9  [환경오염] 쓰레기매립-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오염] 쓰레기매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쓰레기
1. 쓰레기란?
2. 쓰레기의 처리 방법
3. 쓰레기의 양
4. 쓰레기로 인한 피해

Ⅱ. 쓰레기 매립
1. 쓰레기 매립의 장점과 단점
2. 쓰레기 매립장의 조건
3. 우리나라의 쓰레기 매립장
4. 쓰레기 불법 매립 - ♧ 위반행위별 과태료 부과금액

Ⅲ. 대책
1. 생활 속 쓰레기 줄이는 방법
2. 쓰레기 분리수거
3. 음식물 쓰레기 처리
4. 매립지 가스 이용
본문내용
Ⅰ. 쓰레기

1. 쓰레기란?

☑ 쓰레기를 적절하게 처리 ·처분하지 않을 경우, 생활공간을 더럽히고 경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환경을 오염시킴으로써 인간을 포함한 생태계의 보존을 위협할 수도 있다. 쓰레기는 생활폐기물 ·각종 슬러지(sludge:汚泥) ·산업폐기물 등으로 분류한다.

생활폐기물은 한국의 경우, 연탄재 ·부엌찌꺼기 ·일반쓰레기 등이며, 도시의 규모와 계절에 따라서 다르다. 부엌찌꺼기는 음식물의 준비과정에서 생기는 것과 식사 후 버려지는 것으로 ·플라스틱 ·헝겊 ·나무 ·고무 ·가죽 ·유리 ·금속 및 기타 물질들로서 가연성(可燃性) 물질과 불연성(不燃性) 물질로 나눌 수 있다.

슬러지는 하수처리 ·폐수처리 ·분뇨처리 ·용수처리 등의 공정으로부터 배출되는 폐물질로서 함수율(含水率)이 높다. 산업폐기물은 원료로부터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기되는 물질로서, 구성물질은 업종과 생산공정에 따라 다양하다. 그리고 산업독극물과 산 ·알칼리 ·폐유(廢油) ·산업 슬러지 등이 배출되는 경우도 있다. 오늘날 도시 주변 등지에서는 쓰레기 종말처리 후 매립하여야 할 매립지의 확보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서울의 경우 천연매립지인 난지도가 1993년 2월 28일 폐쇄되고 김포 매립지로 이전하였지만 매립지 확보가 새로운 도시문제로 등장하는 등 쓰레기 처리문제가 사회문제화하고 있다.

☑ 보통 쓰레기라고 많이 하는것은 폐기물이다. 음식물과 가정에서 나오는 것을 쓰레기라고 하는데 넓은 의미에서 보면 폐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것과 산업쓰레기들을 합해서 폐기물이라고 한다.

- 폐기물이란
폐기물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못쓰고 버려지는 물건, 물질이라고 쉽게 정의할 수 있다.
그러니 폐기물을 일으키는 원인이라면 유효기간이 지나거나 사용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사업장 폐기물과 사업장외 폐기물(보통 생활 쓰레기)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사업장 폐기물을 사업장에서 쓰고 남은 재료나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찌꺼기 등등이 거기에 속하게 될 것이다.
그중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을 모아 지정폐기물로 지정하여 특별 관리를 하게 되어 있다.

2. 쓰레기의 처리 방법

1.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다.

쓰레기 발생이 환경을 오염시킨다면 아예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처리 방법이겠다. 버릴 물건 조심히 써서 안 버린다든지 핸드폰 1년에 한번 바꿀 거 2년에 한번 바꾼다던지 그냥 버릴 종이도 이면지로 사용한다던지한다.
우리 생활속의 습관을 조금씩만 바꾸면 쓰레기 발생량을 줄일수 있다.

2. 재활용한다!!

플라스틱은 플라스틱끼리, 병은 병끼리, 종이는 종이끼리. 종류별로 분리수거하여 다시 재처리 공정을 거처 새 제품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분리수거이다. 아무리 재사용이 가능한 쓰레기라도 분리되지 않고 불특정하게 섞여있으면 재활용하지 못하고 벼려진다. 모이면 자원, 섞이면 쓰레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