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윤리사상

 1  실존주의 윤리사상-1
 2  실존주의 윤리사상-2
 3  실존주의 윤리사상-3
 4  실존주의 윤리사상-4
 5  실존주의 윤리사상-5
 6  실존주의 윤리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존주의 윤리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키에르케고르(Sören Kierkegaard, 1813~1855)
1. 키에르케고르의 생애
2. 케에르케고르의 실존철학과 윤리사상

III.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1889~1976)
1. 하이데거의 실존철학과 윤리사상

IV. 사르트르 (Jean Paul Sartre, 1905~1979)
1. 사르트르의 생애
2. 사르트르의 실존철학과 윤리사상

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는 흔히 사물을 사고하는 데 있어서 그 ‘본질’(本質, essence)과 ‘실존’(實存, existence)을 구별한다. 본질(本質)은 어떤 것이 일반적으로 또는 근본적으로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이다. 실존(實存)은 현실존재(現實存在)를 줄인 말인데 사물이 그 원인의 바깥(ex-) 혹은 현실세계에 실재한다(-sistence)는 것을 가르킨다. 따라서 실존은 현실적으로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사용적 의미는 사물의 현존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생(生)을 다른 존재와 구별하여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실존은 대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며 역사적 주체로서의 사람의 생(生)을 말하는 것이요, ‘있음’이 아니라 ‘생성’이다. 실존(實存)은 단순히 ‘있는 것’을 말할 뿐 아니라 그 이상의 독특한 존재양식을 말한다. 그것은 인간이 다른 사물들처럼 시간과 공간 속에 있으면서도 그 차원에 묶이지 않고 초월적인 존재양식을 가진다는 것을 말함이다. 강재륜(1996), 윤리학의 역사, 大旺社, pp.229-301.

실존주의 사상의 공통된 점은 실존(實存)은 대상이 아니며 또한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는 사상이다. 사람은 목적 없이 태어나 목적을 스스로 만들어 가야하는 존재로 규정된다. 따라서 자신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하고 자신의 의무를 충실히 실천해야 함을 자각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자기 결단에 따라 무엇이든지 될 수 있는 가능적 존재이다. 즉 자신이 사람다운 사람으로 되느냐 못하느냐 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에게 달려 있다. 여기에서 윤리적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다. 박선목(1987), 서양 윤리학의 흐름, 세진사, pp.230-231.

이 글에서는 세 명의 실존주의 철학자-키에르케고르, 하이데거, 사르트르-의 철학을 소개하고, 실존주의 철학의 윤리적 의미와 현대사회에서 윤리적 측면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선목, 서양 윤리학의 흐름, 세진사, 1991.
강재륜, 윤리학의 역사, 박영사, 1996.
김형석,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4.
사하키안,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박영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