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

 1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1
 2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2
 3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3
 4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4
 5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5
 6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6
 7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7
 8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8
 9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초등학교 고학년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의 목적

2. 대상 선정 및 이유

3. 프로그램 소개

4.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5.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목적

소비자기본법 제2조 제2호에 의하면 ‘소비자라 함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 또는 대통령이 정하는 자’이다. 다시 말하면 모든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상품과 용역의 사용자로서의 역할을 시작으로 해서 구매자, 배분자, 구매자, 사용자, 처리자 총 5가지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소비는 생산과 더불어 경제활동에 중요한 요소이며, 어렸을 때부터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소비자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 교육은 소비자 자신이 소비자로서 지위와 역할, 권리와 책임을 자각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데 소비자 교육은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시키고 기능과 태도를 가지고 함양 시켜주기 위한 일련의 교육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소비자 교육의 성격을 정리해보자면, 소비자 교육은 실생활에 구체적으로 활용되어야 하며, 선택과 구매에 대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더 나아가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에서 배우는 소비자 교육은 아직까지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치며, 종합적인 측면을 다루기보다 일부 내용만을 다루어, 전 범위의 소비자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Bannister와 Monsma의 소비자교육 개념 분류표에 의하여 크게 나누어진 주제 개념 3개인 의사결정, 자원관리, 시민참여에서 각각 한가지의 주제를 뽑아 종합적인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한다.
참고문헌
- 박지영(2005), 초등학생의 용돈관리 실태분석 :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 학위논문(석사)
- 박경화(2003), 초등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소비자교육 내용분석, 학위논문(석사)
- 이칠성(2007), 초등학교 소비자 교육 실태 및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 박명희, 박승련(1999), 초등학교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99.12) pp.27-38
- 엄상문(2010), 초등학교 아동의 용돈 관리 실태 및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 에듀넷
- 한국소비자원 http://econsumer.kca.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