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세의 연극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산대잡극
(1) 연등회 팔관회와 백희
(2)교방가무희(敎坊歌舞戱 )
2. 나 희(儺戱)
(1) 의 례
(2) 오 락
3. 조희 (調遠)
4.고려의 재인과 광대
가. 광대 (廣大)
나. 고려시대의 탈놀이
제4장 근세의 연극
1.산대나희
(1)규식지희
(2)소학지희
2.광대와 재인, 사당패
3.판 소 리
2.광대와 재인, 사당패
가. 광대, 재인의 명칭, 역할
고려시대와 같이 약간의 차이는 있었으나 산악계의 백희와 온갖놀음을 하는 것으로 보아 거의 동명이칭으로 불려왔다. 조선중기 이후, 영․정조조에 이르러 나례도감이 그 명목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자 이에 예속되어 생활하고 놀았던 많은 창우․광대들을 비롯한 가기와 재인들은 실질적인 생활 터전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그리하여 산지로 흩어져간 이들은 다시 이조 말기에 와서 각 지방의 민속 가면극과 판소리 등 기타 곡예놀이를 더욱 증진시켜 가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나.사당패
이는 처음에는 여자들만의 집단으로 형성되었다. 그러다가 어느 시기에 남사당의 무리도 있게되었으니 이는 조선조 후기 광대와 재인, 가기(歌妓)들과는 달라 원래는 무녀의 혈통을 이는 파행적인 집단으로서 사당이란 이름도 그 보다 훨씬 뒤에 생겨난 호칭이다.
광대와 재인은 일정한 주거지가 있고 어느 정도 나라에서 인정을 받지만 사당패의 무리들은 달리 그들끼리 패를 지어 정처 없이 다니면서 한마을에 고로(古老)들을 찾아가 허락을 받은 후 그 마을에서 풍물을 할 수 있었다. 이를 일러 “곰뱅이 텃다”라고 하며 마을에서 허락이 떨어졌음을 의미한다.
하고 싶은 말
중세의 연극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