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

 1  [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1
 2  [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2
 3  [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3
 4  [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4
 5  [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5
 6  [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6
 7  [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사설시조 장르의 근대성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설시조에 드러난 근대성 논의에 대한 제 견해
2.1 사설시조의 근대적 속성을 주장하는 견해
2.2 사설시조의 근대적 속성을 인정하지 않거나 회의적인 견해
3. 제 견해의 문제점과 문제점 해결의 방향
3.1 제 견해의 한계 및 문제점
3.2 문제 해결의 방향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본고는 사설시조를 둘러싼 근대성 논의의 주요견해들을 정리하고, 그 한계를 살펴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1960년대 국사학계에서 식민사관 극복을 위한 노력의 결과로 ‘내재적 발전론’이 크게 부상하자, 한국학의 여러 분야에서도 근대화를 향한 자생적 움직임을 조선 후기에서 찾고자 하는 경향이 주를 이루었다. 이에 영향을 받은 국문학계에서도 1970년대 이후 조선 후기의 문학에서 근대적 성격이나 그 싹을 찾으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특히 그 중에서도 사설시조는 중세적 질서를 거부하는 현실비판정신이나 평민들의 저항정신, 민중의식 등이 드러나는 장르로 보는 견해가 주류 시각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이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이후로는 ‘조선 후기 문학의 성격’이 학계의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따라서 조선 후기 문학의 성격을 바르게 규명하기 위해서는, 과거 식민사관 극복이라는 동기에서 출발한 목적론적 연구와 그 영향 아래 놓인 주류 견해에 대한 진지한 재고(再考)와 성찰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는 조선 후기 문학 중에서도 특히 근대성이 두드러지는 장르로 논의 되었던 사설시조의 근대적 성격에 대한 주요 견해들을 정리하고 그 한계와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조선 후기 문학의 근대성 논의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미숙. 「사설시조의 역사적 성격과 그 계급적 기반 분석」. 『어문논집』. 민족어문학회, 1991.
강명관. 「사설시조 창작향유층에 대하여」.『민족문학사연구』 4집. 민족문학사학회, 1993.
강상순. 「한국 고전문학 연구에 수용된 탈근대·탈민족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민족문화연구』 53호. 고려대학교 민 족문화연구원, 2010.
이형대. 「사설시조와 근대성-사설시조의 시적 시선과 근대적 시각 場의 연관에 대한 시론적 탐색」. 『한국시가연구』 한국시가학회, 2009.
이형대. 「사설시조의 ‘몸’에 대한 인식과 재현의 근대성」. 『애산학보』 34집. 애산학회, 1998.
정출헌. 「고전문학에서의 근대성 논의, 그 반성의 자리와 갱신의 계기」.『국제어문』35집. 국제어문학회, 2005.
조세형. 「사설시조의 시학적 고찰」. 『국어교육』 112집. 한국어교육학회,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제4판. 지식산업사, 2007.
조동일. 『한국시가의 전통과 율격』. 한길사, 1982.
성호경. 「조선 후기 ‘평민시가’의 시적 초점과 창작원리」. 『한국고전연구』. 한국고전연구학회, 2009.
성호경. 「조선 후기 ‘평민시가’의 통속예술적 성격」. 『한국고전연구』20집. 한국고전연구학회, 2009.
성호경 편.『조선 후기 문학의 성격』. 서강대학교출판부,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