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

 1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
 2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2
 3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3
 4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4
 5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5
 6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6
 7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7
 8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8
 9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9
 10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0
 11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1
 12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2
 13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3
 14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4
 15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5
 16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6
 17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7
 18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8
 19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19
 20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강호가사의 발전양상과 작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가사(歌辭) = 조선조 사대부들의 문학

- 사대부의 이념적 기반인 ‘성리학’을 바탕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인식과 태도가 잘 나타나 있음

강호가사(江湖歌辭)
- 강호 자연에 대한 인식과 사대부들의 태도가 잘 드러나 있어 의의가 있음.


경기체가와 가사의 유사성
- 사물이나 사실의 나열이라는 구성 원리를 공유
그러므로 모두 ‘교술 장르’에 포함.
- 일반적인 교술 장르와는 달리 그 목적이
정서적 감동을 표출하기 위한 자세한 주관적 묘사에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