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정약용 발표자료

 1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
 2  [실학]정약용 발표자료-2
 3  [실학]정약용 발표자료-3
 4  [실학]정약용 발표자료-4
 5  [실학]정약용 발표자료-5
 6  [실학]정약용 발표자료-6
 7  [실학]정약용 발표자료-7
 8  [실학]정약용 발표자료-8
 9  [실학]정약용 발표자료-9
 10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0
 11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1
 12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2
 13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3
 14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4
 15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5
 16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6
 17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7
 18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8
 19  [실학]정약용 발표자료-19
 20  [실학]정약용 발표자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학]정약용 발표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실학의개념

2.정치사상

3.경제사상

4.애민관

5.역사관

6.과학관

7.인간관

8.결론
본문내용
. 실학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가?
당시의 경제사정을 살펴보면, 본래 전부 왕토였던 토지가 실제적으로는 지배층의 소유물로 점유되어 가고 있었고 백성들 대다수는 소작농이나 노비의 처지로 전락해 가고 있었다. 백성들은 국가와 지주에게 이중적으로 과세를 부담해야 하는 중복 착취구조 속에 시달리면서 고단한 삶을 살았다. 그리고 문화차원에서 살펴보면 소박한 생활문화와 인륜질서를 중시하는 유교의 본래 정신은 기존 정치권력과 경제구조의 현상유지를 원하는 측의 의도대로 점차 답답한 모습으로 굳어 가면서 백성들을 피곤하게 만들었다. 생동하는 감정을 지닌 인간의 자연스런 본능을 위선적으로 막아버린 생활윤리 또한 백성들의 눈을 더욱 어둡게 하였다. 이런 때에 백성들이 생활에서 만나는 저잣거리의 권력이라고 할 수 있는 목민관이나 관리들은 더욱 탐욕스럽고 공공연하게 백성들을 괴롭히고 나라를 황폐화시키고 있었다. 그렇게 공인된 약탈자인 관리들은 백성들을 굶주림과 도둑질 이외는 달리 다른 삶을 선택할 여지가 없는 극한 상황으로 내몰고 있었다. 곡식을 생산한 백성들은 그것을 먹지 못하고 오히려 생산하지 않은 관리들은 다 먹을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양식을 저장해 두는 용납될 수 없는 정치가 그 종물을 향해 달리고 있었다.
참고문헌
김석현(1990).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활동. 북한 과학원 철학연구소. 다산 정약용 탄생 200주년
기념논문집. 다산학보11
김형효 외(1998). 茶山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경기도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다산학연구원(2000). 李乙浩全書 2 : 다산학 총론. 서울 : 예문서원
다산학연구원(2000). 李乙浩全書 3 : 다산학 총론. 서울 : 예문서원
강만길(1990). 다산의 정치경제사상. 서울 : 창작과 비평사
부남철(1996). 조선시대 7인의 정치사상. 서울 : 사계절
홍덕기(2001). 다산 정약용의 토지개혁사상. 전남대학교 출판부
이익성 편(1997). 정약용 . 서울 : 한길사
김상홍(1985). 다산 정약용 문학 연구(茶山 丁若鏞 文學硏究). 단대출판부
전영진(1995). 송강가사■다산시선, 서울 :홍신문화사
장승구(2001). 정약용과 실천의 철학 : 다산 철학의 근대성 탐구. 서울 : 서광사
한형조(1996). 주희에서 정약용으로 : 조선 유학의 철학적 패러다임 연구. 서울 : 세계사
윤사순 편(1990). 정약용1. 고려대학교 출판부
전상운(1998). 한국과학사의 새로운 이해9. 연세대학교 출판부
한국사상연구회(1996). 실학의 철학. 서울 : 예문서원
고승제(1995). 다산을 찾아서. 중앙일보사
윤사순(1990). 정약용. 고려대학교 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