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한국 모노크롬 회화와 비물질주의 및 범자연주의
하나의 정신 정체성의 이론
한국 현대회화의 자연주의 70년대 모노크롬의 물성
한지의 조형적 모색
[1970년대][문학비평][모더니즘][모노크로미즘][민중가요][미술]1970년대의 문학비평,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노크로미즘, 1970년대의 민중가요, 1970년대의 미술, 1970년대의 퍼포먼스미술 분석
[한국전통회화][한국화]한국전통회화(한국화)분류, 한국전통회화(한국화)특성, 한국전통회화(한국화)추상화경향, 한국전통회화(한국화)조형요소
[회화][모노크롬]회화의 조형요소, 회화의 표현방법, 모노크롬의 특성, 모노크롬의 등장, 모노크롬의 무위자연사상, 모노크롬의 한계 분석
20세기의 얼굴 레포트
[미술] 정보제공 방식과 작품의 스타일이 미술 감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 근,현대 회화작품을 중심으로
[한국미술사] 국전 평가
소개글
[현대예술] 한국의 단색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단색화?
2.특이한 표현 기법
3.권영우 작가의 작품
4.권영우
5.정창섭 작가의 작품
6.정창섭
7.곽인식 작가의 작품
8.곽인식
9.곽인식 작가의 작품
본문내용
단색화
일체의 구상성을 배제한 순수한 단색 추상화
→ 단색의 작품이라서 작품자체의 기법에 집중하기 적합하여 단색화가들의 특이한 표현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이한 표현 기법
권영우 – 찢는 기법
정창섭 – 주무르는 기법
곽인식 - 점 중첩 기법
권영우
권영우 작가의 기법
종이를 찢고, 붙이고, 뚫고 채색하는 작업을 통해 종이가 만들어내는 담백하고 소담한 화면구성을 시도해 왔던 권영우는 '한지'라는 동양적 재료를 통해 추상적이고 현대적 화면을 만들어 냄으로써 한국화와 서양화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실험을 계속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