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소설과 영화 `오래된 정원` 작품 분석

 1  [인문학] 소설과 영화 `오래된 정원` 작품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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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소설과 영화 `오래된 정원`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장르의 교체란
1) 장르 교체의 개념 및 장르교체를 시도하는 이유
2) 장르교체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

Ⅱ. 본론
1. '오래된 정원'의 의미
1) ‘오래된 정원’의 의의
2) '오래된 정원'을 장르교체의 연구 작품으로 선정한 이유

2. 작가 vs 감독
1) 소설 '오래된 정원'의 작가 황석영
2) 영화 ‘오래된 정원’의 감독 임상수

3. ‘오래된 정원’의 줄거리와 주요 사건의 묘사
1) ‘오래된 정원’ : 소설과 영화의 공통 주제
2) 줄거리
3) 작품에서 등장하는 주요 사건 소개 및 소설과 영화에서의 표현차이 분석

4. 인물
1) 작품 속 등장인물의 소개
2) 소설과 영화의 등장인물 묘사의 차이

5. 장르교체에 따른 변화
1) ‘오래된 정원’의 주제 변화
2) 오래된 정원의 의미 변화
3) 한윤희와 은결의 변화
4) 임상수는 왜 ‘오래된 정원’을 제작하였을까?

Ⅲ. 결론
1. 장르 교체의 효과 및 한계점
2. 정리
본문내용
Ⅰ. 서론

- 장르 교체란
1) 장르 교체의 개념 및 왜 장르교체를 시도하는가?
소설이 영화로 교체되는 과정은 각색이라는 작업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각색이라는 작업은 한편으로는 문학에 발을 담그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영화에 눈을 돌리고 있다. 장르교체란 문학의 영역에서 소설이나 연극, 만화 등의 기존 원작이 다른 하나의 새로운 장르로 변형되어 재탄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것은 전혀 새로운 스토리를 창조하여 구성하는 것보다 기존의 잘 알려진 원작을 각색, 재구성하는 것이 대중들에게 다가가기에 수월하다. 특히 소설, 만화 혹은 극 등이 영화로 각색될 때 그 효과가 크다. 영화는 대중매체 중 관객들에게 가장 쉽게 전달되면서도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의 장르가 교체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변형과 각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따라 주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장르 교체는, 전달 방식과 이에 따른 주제의 차이를 가져오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경욱(2008), 황석영, 임상수, 그리고 ‘오래된 정원’, 영화연구, 35, pp.105-130.

박지은(2008), 「소설과 영화 오래된 정원 서사 비교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

박명진. (2007). 영화 임상수의 오래된 정원 론, 황해문화, 55, pp.429-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