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작품연구-자본주의 발달 과정에 따른 특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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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작품연구-자본주의 발달 과정에 따른 특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관통하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속에 나타난 모더니즘
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속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3. 산업화 과정에 따른 사회적 상징물과 이에 대응하는 작품 속 인물 분석
1) 증기기관차의 시대로 대표되는 인물 분석
2) 비행기의 시대를 지향하는 인물 분석
3) 우주선의 시대를 제시하는 인물 분석

4.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소설사적 의의와 한계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폭력적인 이항대립을 구축한 자본주의사회에서 주변부로 밀려난 자연, 여성, 정신, 노동자 등의 회복을 지향하는 것이 소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접근하였을 때, 작가 조세희는 당시 현실사회의 총체적인 모순을 발견하고 현실에 저항한 1970년대의 예외적 개인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세희는 대표작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서 1970년대 사회의 총체적인 모순을 비판하고 모순이 극복된 가능세계를 지향한다. 또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구조적인 면에서 당시 사회 구조와의 상동성을 잘 드러낸다.
1970년대 말을 대표하는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대한 주된 논의는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전개되었다. 그 두 가지 흐름은 산업화로 인해 발발된 이항대립에 대한 작가의 관심과 고발의 의미를 어떠한 방향으로 파악하는지에 따라 나뉜다. 첫 번째는 작가의 관심을 이상세계를 현실화하려는 실천 의지로 파악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작가가 체제유지 혹은 체제옹호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낸 것이라고 파악하는 것이다. 전자의 논의는 김치수, 우찬제, 오세영 등에 의해 전개되었다. 김치수는 난장이 가족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이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다고 보고 국민 모두가 현실의 문제점을 인식하기 바라는 작가 의식이 나타났다고 보았다. 우찬제와 오세영은 의식의 초월적 성격을 현실 극복의 의지로 해석하였다. 후자의 논의는 김윤식, 성민엽 등에 의해 전개되었다. 김윤식은 작가가 산업사회에서 벌어지는 윤리적인 것에 집중함으로써 현실사회의 모순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을 통한 현실적인 대안의 모색보다는 비현실적인 방향으로 가게 되었다고 보고 이는 결국 작가가 체제유지적인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는 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드러낸다고 보았다. 성민엽은 작가가 역사적 현실이 요구하는 새로운 세계관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평가하였다. 이 역시 작가 의식이 체제 옹호적인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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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후 문학인식과 포스트모던한 상황」, 『90년대 한국 소설의 표정』, 서울대 출판부, 1994.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예하, 1993

김치수, 「산업 사회에 있어서의 소설의 변화」,『문학과 지성』,1979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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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뫼비우스 티와 연작형, 그리고 난쟁이의 소설사적 의의: 조세희 소설」, 『한국 모 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2003
, 『형식의 운명, 운명의 형식』, 역락, 2006

성민엽, 「二次元의 전망」,『한국문학의 현단계 2』,창작과 비평사, 1983

오세영, 「사랑의 입법과 사법」, , 1989 봄.

우찬제, 「복합시선,그 심미적 이성의 열린 가능성」,『상처와 상징』,민음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