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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오방색의 의미

Ⅲ. 오방색의 색채의식

Ⅳ. 오방색과 전통미술
1. 고구려 고분벽화의 색채의식
2. 단청과 고려불화의 색채의식

Ⅴ. 오방색과 민화

Ⅵ. 오방색의 현대적 변용
1. 한국현대회화의 전통색의 수용과 경향
2. 박생광 회화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인의 의식에 자리 잡고 있었던 "감각적"이란 점잖지 못한 것, 심지어 부도덕한 것으로 동일시했기 때문에 한국인의 색채생활화 가운데에서 민감한 감각적 색채변화의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의미를 좋아하는 것은 비단 이러한 예에서만이 아니다. 집터나 집의 방향을 따지는 의미, 흰옷을 입는 의미, 결혼 때 청단 홍단에 동심결(同心結)하는 의미, 제사상에 아무 음식이나 올려서는 안 되는 의미, 북쪽을 보고 절하는 의미-- 등과 같이 한국인의 생활 속에는 의미 투성이였으며 이러한 의미부여는 행동을 부자연스럽게 하였고 감정을 억제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의미과잉이 형식주의를 낳았고 의견대립을 조장시켰으며 당파 싸움으로 까지 번지기도 했던 것이다. 의미를 감정이나 감각보다 더 강조한 의식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겠지만 한국인의 의식세계를 지배했던 음양오행적 사상에 더 깊은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사대부의 여기(餘技)로 발달했던 문인화(文人畵)에서나 사대부의 거실, 그 어디에서도 색채가 거의 없었음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한국인의 정신세계와 생활양식을 지배했던 유교적 사고방식이란 인간적인 감각이나 감정은 멀리하고 인격과 형식, 규범 등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사상이었기 때문에 색(色)이 있는 것은(有彩色) 곧 육욕(肉慾, 色氣)이며 천하고 품위가 없고 인격적이지 못한 것과 동일시하였던 것이다. 백색을 숭상했던 백의민족이라는 의식의 심층에는 탈감각(脫感覺)으로써 고매한 인격에 이른다는(禁慾的 人格完成) 한국인 특유의 인생관이 엿보인다. 오늘에 이르러서도 지식인들은 한결같이 원색조(原色調), 유채색 계통의 색채는 유치한 것으로 편견반응을 나타내 보인다. 고고한 인품, 인격, 청백리(淸白吏), 정절(貞節)로 지향하려는 한국인의 이상적 인간상의 이면에는 "학(鶴)처럼 산다.", 라는 학의 아날로지(analogy)로서의 백색기호(嗜好)반응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인은 직접 감각적으로 색채에 감정이입 하거나 감정투사(感情投射) 하지 않고 어떤 의미부여를 통해서 은근히 표현하였고 그래서 은근함은
참고문헌
김수옥 / 한국미술에 나타난 음양오행에 의한 색채표현에 관한 연구-오방색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김재원 / 전통오방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이창완 / 현대 한국화에 표현된 오방색,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미간행), 1995
안휘준 지음 / 한국의 미술과 문화
조은경 / 조선조 민화의 색채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6
하마모토 다카시 / 색채의 마력, 아트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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