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극사] 신파극

 1  [한국연극사] 신파극-1
 2  [한국연극사] 신파극-2
 3  [한국연극사] 신파극-3
 4  [한국연극사] 신파극-4
 5  [한국연극사] 신파극-5
 6  [한국연극사] 신파극-6
 7  [한국연극사] 신파극-7
 8  [한국연극사] 신파극-8
 9  [한국연극사] 신파극-9
 10  [한국연극사] 신파극-10
 11  [한국연극사] 신파극-11
 12  [한국연극사] 신파극-12
 13  [한국연극사] 신파극-13
 14  [한국연극사] 신파극-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연극사] 신파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신파극이란?
2. 신파극 흐름
3.신파극 내용과 분류
4.신파극 작가
5.극단과 공연
6.일본 신파극
7.신파극 의의
8. 참고 문헌 각주 주석

본문내용
1.신파극이란?
감상적 정조와 과장된 연기양식을 주조로 하여 1910년대부터 광복 전까지 널리 유행하였던 연극 양식 중의 하나. 좁게는 1910년대의 일본식 신파극만을 지칭하며 넓게는 광복 전까지 널리 유행한 대중극을 일컫는다.
원래 신파극은 일본에서 형성되었다. 일본의 신파극은 자유 민권 운동에서 파생한 정치적 선전극을 기반으로 해서 전통연극인 가부키(歌舞伎)와는 별도로 현대 사실극으로 발전한 연극이다. 신파라는 명칭은 대략 1901년에서 1902년 사이에 쓰이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가부키에 대립하는 연극이라는 의미에서 ‘신파’라 칭하였으며 이에 대해 가부키는 ‘구파’로 불렸다. 신파는 정치적 선전극으로부터 군사극의 단계를 거쳐 탐정극이나 가정비극으로 이행되었다. 전성기의 일본 신파는 서구의 멜로드라마 형식과 많은 유사점을 보인다. 대체로 연극의 내용은 무르녹는 연애, 엽기적인 사건 등 강렬한 정서적 자극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방일영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총서7

출판사 현암사 작자 서연호 이상우

한국연극사 근대편 출판사 연극과 인간 작자 서연호

한국 연극 전사 출판사 연극과 인간 작자 서연호

유민형

양승국

백과사전 18권

서연호

이강렬

이두현

명인서,

한국연극 및 공연이론:한일 신파극과 서구 멜로드라마의 비교연구,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회, 2002

한국현대문학대사전 권영민교수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