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

 1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
 2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2
 3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3
 4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4
 5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5
 6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6
 7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7
 8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8
 9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9
 10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0
 11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1
 12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2
 13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3
 14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4
 15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5
 16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6
 17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7
 18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8
 19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19
 20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리스도교] 수도원과 개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도회와 수도생활의 역사
1)기원
2)은수생활의 시작
3)공수생활
4)수도승 생활
5)수도생활의 쇄신
6)의전 수도회의 활동
7) 기사 수도회의 설립
8) 탁발 수도회들
9) 수행 성직자 수도회의 설립
10) 단순 서원 수도회의 설립
11) 여성들의 수도 생활
12) 사도 생활단
13) 재속회
2. 초기 사막 교부들
1)수도생활의 근거
2)초기 수도 형태 : 사막교부들
3)사막은수 형태의 변화
4)공주수도주의의 탄생
3. 베네딕트 수도원
1)베네딕트의 생애
2) 규칙제정에 대한 배경
3) 규칙의 구성 및 이해
4) 베네딕트 규칙의 성공요인
5) 규칙이 미친 영향
6) 클루니 수도원
4. 시토 수도원
1)시대적 배경
2)시토 수도회의 탄생
3) 시토 수도회의 확장과 조직
4) 시토 수도회의 영성적 특징
5) 소결론
5. 프란체스코회
1) 프란체스코의 생애
2) 프란체스코수도회의 세가지 규칙과 성약
6. 종교개혁과의 비교 연구
1) 서론
2) 초기 교회의 개혁 차원에서 발생한 수도 생활
3) 두 번째 교회 개혁 운동(교회의 안과 밖에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려함이 더 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우리의 이해가 그 곳까지 닿기에 힘들다는 것과, 쉽게 판단하기 어려운 영역이며, 종교에 있어 본질적이며 민감한 부분이기에 다소 지엽적이기 하나, 그 역사적 측면을 살피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무엇을 이해함에 있어 본질부터 시작할 수도 있고, 부분으로부터 본질로 나아가는 방향 또한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이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진다고는 여기지 않으므로, 이러한 큰 틀을 잡았다.
교회의 역사적 순간들에 있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바는 여럿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종교개혁이며, 이는 현시점에서 우리가 인식하는 교회는 축적된 역사 안에서 연속적인 변화의 교회이며, 그 큰 변화중 하나가 16세기에 있었던 종교개혁이기 때문에, 이를 살핌이 중요하지 않다 할 수 없다. 하지만 이에 너무 집중된 시각, 사고는 위험하다. 초보자나 아직 명확한 인식을 가지지 않을 경우 종교개혁 이전의 시기에서는 교회가 스스로 자신을 다잡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느낌을 갖기 쉽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교회가 스스로 자정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들이 많은 데 그 중에 하나가 수도원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지는 수도원에 관한 이미지 중에는 기도, 묵상 등 정적인 것이 많다. 그러나 수도원의 역사와 그들의 사상, 사고를 들여다보면 이는 우리가 그들의 일면만 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마치 코끼리를 만지는 장님과 다름없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수도원이 활동적 성향이 있음을,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개혁적인 성향을 지님을 보여줌으로써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를 옹호하고자 한다. 물론 그 이전의 교회가 부패함은 사실이나 단순히 하나의 면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함은 잘못됨이 명확하므로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를 살핌에 있어 다각적 측면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수도회를 살펴 부각되지 않은 면을 부각하여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저서
J.B Bury, 『History of the Later Roman Empire, vol. 1』, New York, 1958.
민석홍, 『서양사 개론』, 삼영사, 2002.
Karl Suso Frank(1993), Geschichte Des Christlichen Mönchtums, Darmstadt: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최형걸 역, 1997,『기독교 수도원의 역사』, 은성.
Christopher brooke(2001), Die Klöster, Herder Freiburg, 이한우 역, 2005,『수도원의 탄생』, 청년사.
엠 애도, 남성현 역, 2006,『기독교 초기 수도원 운동사』
뤼시엥 레뇨, 허성석 역, 2006, 『사막교부 이렇게 살았다』, 분도출판사.
알란 슈레크, 박정수 역, 2000, 『가톨릭 교회사』, 가톨릭 출판사.
토마스 첼라노, 프란체스코회 한국관구 역, 1996, 『아씨시의 성 프란체스코의 생애』, 왜관; 분도출판사.
P. 슈레켄바흐, P. 노이베르트, 남정우 역, 2003, 『마르틴 루터』, 예영커뮤니케이션.

논문
허재필, “Benedict 수도원 운동에 관한 연구”, 화성 : 협성대 신학대학원, 2010.
엄윤섭, “베네딕트 수도원의 생활과 규칙에 관한 연구”, 화성 : 협성대 신학대학원, 2008.
최영걸, “중세 베네딕트 수도원의 영성 연구”, 부천 : 서울신학대 신학전문대학원, 2006.
이영재, “클루니(Cluny) 수도원의 개혁운동에 대한 연구”, 『숭실사학』제13집, 숭실대학교사학회, 1999.
이현도, “교회안에서 드러나는 교회쇄신에 관한 수도회 역할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수도자 대학원, 1999.
호명환, “교회쇄신관점에서 본 아씨시의 성 프란체스코와 마르틴 루터의 비교 고찰”,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원, 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