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와 푸틴의 리더십

 1  정조와 푸틴의 리더십-1
 2  정조와 푸틴의 리더십-2
 3  정조와 푸틴의 리더십-3
 4  정조와 푸틴의 리더십-4
 5  정조와 푸틴의 리더십-5
 6  정조와 푸틴의 리더십-6
 7  정조와 푸틴의 리더십-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조와 푸틴의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 - 정조와 푸틴


2. 정조와 푸틴의 수기치인(修己治人)
1) 수기치인(修己治人)이란?

2) 정조와 푸틴의 수기(修己)

3) 정조와 푸틴의 치인(治人)

4) 푸틴의 리더십의 한계 그리고 정조의 포용력


3. 마무리하며 - 푸틴으로서는 정조의 포용력도 필요하다.
본문내용
1. 시작하며 – 정조와 푸틴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러시아의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은 그다지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구소련 시절의 레닌과 스탈린의 부활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또한 서구의 언론들은 연일 그가 독재자라고 질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푸틴은 이번 3번째 대선 도전에서 무려 63.60%의 득표율로 당선을 하였습니다. 저희는 서구의 언론에서 그리고 국내의 언론에서 매일 독재자라 불리는 그가 어찌하여 국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등에 업고 3선 도전에 가뿐히 성공하였는지, 어쩌면 외부에서는 쉽게 보이지 않는 어떠한 것이 푸틴에게 있는지 관심이 생겼습니다.
저희 조가 선정한 또 다른 리더는 정조입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위인을 물어보면 대부분이 세종대왕을 첫 번째로 꼽습니다. 하지만 저희 조는 강력한 왕권을 갖추고, 국정이 안정되어 있었던 세종대왕과 달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뛰어난 리더십을 보이며 조선 후기의 중흥기를 이끌었던 정조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정조라는 인물이 지나치게 자신의 능력에 의존하였고, 후계자 선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사후에 조선이 급격히 쇠퇴하였다는 비판도 있지만, 적어도 치세기간 동안은 뛰어난 리더십을 보였다는 점에서 유교적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인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수업 초반에 교수님께서 이런 말씀을 인용하셨습니다. ‘리더십은 리더십 개념을 정의하고자 시도했던 사람들만큼 많은 정의가 있다.(Gary Yukl)’ 저희 또한 푸틴의 한계점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멀게는 이반 대제부터 가깝게는 구 소련시절까지 많은 독재의 역사를 겪은 러시아가 어찌하여 독재자가 될지도 모르는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푸틴을 지지하는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저희는 그 이유를 유교적 리더십에 입각하여 푸틴과 정조를 함께 살펴보며 그들의 리더십을 논해보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