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

 1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1
 2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2
 3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3
 4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4
 5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5
 6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6
 7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7
 8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8
 9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9
 10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족운동가로서의 간디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아프리카 이주 인도인의 차별 상황
; 샌드위치민족
(2) 간디, 남아프리카에서 차별을 겪고 변하다.
(5) 인도 내에서도 반영 감정이 생기게 되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간디는 1869년 10월2일 바이샤 계급으로 부유한 상인 집안의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인도의 총리를 지낸 집안으로 명망 있는 집안이었다. 간디는 어릴 때, 부모님 몰래 육식을 하거나, 아버지 돈을 훔치고 안절부절 못해 결국 용서를 구하는 등 소소한 반항을 하곤했는데 그럴때는 즉시 눈물로써 참회하는 모습을 보였었다. 뿐만 아니라 그의 학창시절은 소심한 성격 때문에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못했다. 이렇듯 유년시절을 살펴보면, 그가 민족 지도자로서 민족운동을 이끌 적극적인 모습은 드러나지 않는다. 간디는 18살에 대학에 입학하였는데 대학의 교육 수준을 따라가기가 어려워 한 학기 만에 수업을 포기하고 귀향한다. 이 후 간디는 형의 권유로 법률 공부를 위해 영국으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영국으로 떠난 간디는 영국의 생활 방식에 자신을 맞추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이때에도 간디는 소심함으로 인해 음식을 더 먹고 싶어도 요구하지 못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이렇듯 간디는 원래부터 대중을 이끄는 민족 지도자의 면모을 갖추고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
이런 소심한 간디가 어떻게 소시민에서 담대한 민족지도자가 되었을까? 인도인의 민족지도자가 되기 전까지 간디는 인도에 살고 있는 한 명의 나약한 소시민일 뿐이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간디는 민족지도자가 되었을까?
간디가 변하게 된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당시의 시대상황과 배경들을 먼저 이해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본고는 간디 개인뿐만 아니라 그 변화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끼친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네루 外, 『인도의 독립운동』, (주) 태창문화사, 1979.
퍼시벌 스피어, 이옥순 옮김, 『인도근대사』, 신구문화사, 1993.
마하트마 간디, 함석헌역, 『간디자서전』, 한길사, 2002.
하마우즈 데쓰오, 『대영제국은 인도를 어떻게 통치하였는가?』, 심산문화출판사, 2004.
조길태, 『영국의 인도 통치 정책』, (주) 민음사, 2004.
김경학 外, 『귀환의 신화 해외인도인의 이주와 정착』,경인문화사, 2006.

◎논문
최재희, 「인도군 육성과 조직을 통해 고찰한 영국의 식민정책」,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2003.
장용규, 「남아공 인도인 이주사 : 1860-1948」, 한국인도학회, 2003.
장용규, 「샌드위치 민족 : 구조적 폭력과 남아공 인도인 정체성 변화 」, 한국아프리카학회, 2005.
김형곤, 「영국 식민지배 하의 간디 리더십의 실체 – 소금 사티아그라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서양문학사학회, 2008.
안홍철, 「간디, 비폭력으로 살다-1915년부터 1934년까지」, 새가정사, 2010.
안홍철, 「간디, 비폭력과 사귀다-1893년에서 1915년까지」, 새가정사, 2010.

◎기타
간디편지 : http://www.mkgandhi.org/Selected%20Letters/letter.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