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율곡 향약의 특징 및 종류와 현대적 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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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 율곡 향약의 특징 및 종류와 현대적 재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향약의 개념
2. 시대적, 역사적 배경 (16C후반)
3. 율곡 이이 인물 소개

Ⅱ. 본론
1. 율곡의 향약
1)특징 및 내용
2)종류
(1)서원향약
(2)해주향약
(3)사창계약속
(4)해주일향약속
2. 율곡의 사회교육사상(향약과 연결되는 사회교육사상)
3. 증손여씨향약, 퇴계의 향약, 율곡의 향약 비교

Ⅲ. 결론
1. 본론 내용 요약 및 정리
2. 율곡 향약의 현대적 조명

본문내용
Ⅰ. 서론

1. 향약의 개념

향약(鄕約)은 조선시대 향촌 사회의 자치규약으로, 시행주체나 규모, 지역 등에 따라 향규(鄕規)ㆍ동약(洞約)ㆍ동계(洞契)ㆍ향립약조(鄕立約條)ㆍ일향약속(一鄕約束)ㆍ향헌(鄕憲)ㆍ면약(面約)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으며, 서원과 함께 향촌 사회에서 사림의 지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 모체가 되는 것은 중국 송(宋)의 남전여씨문중(藍田呂氏門中)에서 그 향리를 교도하기 위하여 만든 “여씨향약(呂氏鄕約)”이다. 여씨향약은 주자의 가감, 증보에 의하여 “주자증손여씨향약(朱子增損呂氏鄕約)”으로 더욱 완비되었다. 그 4대 강목은 ① 덕업을 서로 권하는 것: 덕업상권(德業相勸) ② 과실을 서로 경계하는 것: 과실상규(過失相規) ③ 예속으로 서로 사귀는 것: 예속상교(禮俗相交) ④ 환난을 서로 구휼하는 것: 환난상휼(患亂相恤) 등으로, 유교적 강목이다.
우리나라에 향약이 실제적으로 널리 시행된 것은 조선 왕조 중엽 이후부터이다. 중종 때 조광조, 김식 등의 진언에 의하여 향약은 전국 각지에 반포되어 지방의 유학자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으며, 이후 이황(李滉)ㆍ이이(李珥) 등에 의해 우리의 실정에 맞는 향약이 마련되었다.
본래 향약은 중국 송나라 때인 1076년에 여씨 4형제(여대충(呂大忠)ㆍ대방(大防)ㆍ대균(大鈞)ㆍ대림(大臨))에 의해 섬서성 남전현에서 처음 시행되었다고 한다. '소학'에도 간략히 소개되었던 이 향약은 ‘덕업상권ㆍ과실상규ㆍ예속상교ㆍ환난상휼’의 4강령으로 되어 있으며, 그 명칭을 '남전여씨향약' 또는 줄여서 '여씨향약'이라고 한다. 이것을 주희가 남송사회의 현실을 참고하여 이른바 '주자증손여씨향약'으로 만들고 '월단집회독약지례'(月旦集會讀約之禮)를 덧붙였다. 이것 역시 그대로 '여씨향약' 또는 '주자증손여씨향약'이라 불렀다. ‘주자대전’과 ‘소학’에 실려 주자학의 수용과 함께 우리나라에 소개된 향약은 일찍부터 사족들 사이에 행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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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
-향토문화대전 (www.grandculture.net)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 id=3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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