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

 1  [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1
 2  [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2
 3  [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3
 4  [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4
 5  [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5
 6  [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6
 7  [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산업환경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한계점
본문내용
1. 서론
(1 )정의 및 현황
Medicinenet.com의 정의에 의하면 자살이란 의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끝내는 과정(the process of purposely ending one’s own life)이다. 일반적으로 자살은 어떤 특수한 이유로 개인이 여러 가지 수단을 이용해 목숨을 끊는 것이라고 여겨진다. 우리나라의 경우 OECD 국가들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자살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자살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도 큰 문제로 대두된다고 할 수 있다.

자살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이슈가 되는 이유는 자살 이후에 자살을 한 개인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의 가족, 직장, 더 나아가 지역사회까지도 그의 갑작스런 부재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자살은 자살이 일어난 후에야 자살의 징후에 대한 연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예방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모든 동물들은 자원(식량)을 얻기 위해 노동을 한다. 사람도 생활에 필요한 자원을 얻기 위해서 노동을 한다. 따라서 사람은 누구나 직업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누구나 다 일을 하고 직업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직업은 어떤 식으로든 사람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만약 누군가가 일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직업이 없다는 사실 그 자체도 그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일, 또는 직업이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는 매우 보편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각각의 직업이 사람들에게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흥미롭다.
실제로 직업이 경제적 윤택함 등을 제외하고도 개인들의 건강, 우울증 등 삶에 전반적 질에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하는 논문들도 많이 발표되어왔다. 우리가 건강결과로 설정한 자살도 마찬가지다. 자살이 직업에 상관없이 개인의 극단적 선택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자살률이 특히 직업의 유무 또는 특정 직업이나 직업 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