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

 1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
 2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2
 3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3
 4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4
 5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5
 6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6
 7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7
 8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8
 9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9
 10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0
 11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1
 12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2
 13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3
 14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4
 15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5
 16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6
 17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7
 18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타시스템
가. 스타와 스타시스템의 개념
나. 스타시스템은 왜 발생하는가?
다. 우리나라 스타시스템의 현황
(1) 이미지를 통한 스타 만들기
(2) 스타시스템의 전형 ‘H.O.T’
3. 아이돌의 영향력
가. 아이돌의 영향력과 이에 따른 소비 문화
나. 아이돌의 영향력과 파급효과
(1) TV·드라마
(2) 공연·예술
(3) 팬덤문화
4. 아이돌 문화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가. 긍정적 측면 – 한류
(1) 한류의 정의와 신한류
(2) 한류의 파급효과
(3) 한류 파급 효과의 실제사례
나. 부정적 측면 – 아이돌과 팬
(1) 내부적 문제
(2) 외부적 문제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스타는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라는 말이 있다. 스타는 스타 시스템을 통해 엄청난 투자를 통해 철저히 계획되고 제조되는 것이다. 특히 SM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의 대형 기획사에서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아이돌 그룹을 양성하고 있다. 한국 아이돌은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로 탄생되었다. 그 이후 1세대 아이돌이 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 등장하였다. H.O.T의 데뷔 이후 젝스키스, SES, 핑클, 신화, god가 잇따라 데뷔하였고 1997년 음반심의제도 철폐와 1998년 1차 일본 문화 개방으로 아이돌 문화의 파급 속도가 가속화 되었다. 2세대 아이돌은 2004~2010년 데뷔한 그룹으로써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빅뱅, 샤이니, 2PM등이 이에 속한다. 2004년 멜론, 도시락 등의 음악 감상 전문 사이트가 론칭되고 아시아 송 페스티벌이 개최되면서 K-pop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했다. 특히 2007년 데뷔한 원더걸스, 소녀시대, 카라가 데뷔하며 걸그룹 붐이 일어났다. 2010년 이후에 데뷔한 인피니트, 틴탑, EXO, 시스타, 달샤벳 등의 아이돌 그룹은 전보다 다양한 컨셉을 보여주는 3세대 아이돌이라 불리고 있다.
대중은 그들의 기호에 부합하는 외모, 노래, 스타일 등을 갖추기 위해 수년 간의 기획사 연습생 생활을 마친 아이돌에 대해 열광하게 된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문화적·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낳는다. 또한 그 영향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까지 미쳐 최근 K-pop열풍을 세계 각지에서 일으키며 한류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긍정적인 아이돌 문화의 측면도 있지만 팬덤 문화의 부작용이 내부적·외부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스타시스템으로 아이돌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아이돌의 영향력 그리고 부정적 긍정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용석(2011). 팬클럽에서 청소년의 사회 참여 활동에 관한 연구.
김진아(2011).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 아이돌 가수 탄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김창남(1998).『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김현정(2008) 아이돌 그룹의 신 모델 연구 :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를 중심으로.
김호석(1998). 『스타시스템』. 삼인.
박재홍 (2012). 글로벌 한류 동향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한류확산을 나타내는 현황분석 중심으로.
송지숙(2011). 뮤지컬에서 아이돌 가수의 캐스팅 효과 분석.
오윤관(2012). 문화한류 제품한류로 ‘수출열매’, 『주간무역』, 2012. 3. 2.
윤고은(2012). JYJ·씨엔블루 없으면 드라마도 없다?,『연합뉴스』, 2012. 6. 26.
윤보라(2012). 공연계의 아이돌 스타 마케팅, 『jtn뉴스』, 2012. 4. 10.
윤성열(2012). 소시부터 근짱까지 K팝★.日상반기 누가 더 잘했나,『머니투데이』, 2012. 6. 20.
이경영 (2012). 4년 내 종식 예고…한류, 어디까지 갔을까?,『시사저널21』, 2012. 5. 31.
이새샘(2012). 한류 주역 ‘아이돌’은 현대판 영웅신화,『동아일보』, 2012. 5. 18.
이선옥(2003). 대중문화의 성상품화와 인권.
이솔림(2011). 연예매니지먼트기업의 아이돌 메이킹에 관한 연구.
전혜정(2011).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 나타난 여성 아이돌의 섹슈얼리티 재현 양상 연구
정재민(2009). 청소년문화의 탈 하위문화 현상에 관한 일 연구 : 팬덤(fandom)문화를 중심으로.
한국관광공사(2003), ‘신한류관광마케팅’.
Gledhill, Christine. 조혜정, 박현미 옮김(1999).『스타덤: 욕망의산업』. 시각과언어.
Mulvey, Laura(1999). Visual Pleasure and Narrtive Cinema. Film Theory and Criticism: Introductory Readings. Eds. Leo.
Richard Eyer. 주은우 옮김(1995). 『스타-이미지와 기호』. 한나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