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

 1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1
 2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2
 3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3
 4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4
 5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5
 6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6
 7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7
 8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8
 9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심리] 문제성 음주의 변화와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치료 없는 변화
2. 단주를 목표로 하는 치료
3. 통제된 음주
4. 재발의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치료 없는 변화

문제성 음주는 공식적인 치료 없이 사라지기도 한다. 이렇게 질병이 치료 없이도 사라질 때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mission)이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이보다 도움 없는 변화(Unassisted change)라는 용어를 더욱 선호한다. 하지만 ‘도움 없는 변화’도 음주자들이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 등 다른 사람들의 도움 없이 음주 양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잘못 이해될 수 있다.
Dawson의 연구에 의하면 알코올 의존으로 진단된 많은 사람 중 25%는 1년 후에도 알코올 의존을 진단받으며 18%는 금주한 상태인데, 이 18%가 도움 없는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도움 없는 변화로 문제성 음주를 변화시킨 음주자들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적절하게 음주 상태를 유지한다.

2. 단주를 목표로 하는 치료

(1)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
AA(Alcoholics Anonymous)는 가장 대중적인 알코올 치료 프로그램으로, 1935년 과거 알코올 중독자였던 두 사람에 의해 설립되었다. 엄격한 질병 모형에 근거하고 있으며, 종교모임과 유사한 집단을 구성한다. AA의 철학은 AA에 합류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은 절주가 아닌 단주를 해야하며, 문제성 음주자는 스스로 단주할 힘이 없고, 알코올리즘은 완벽하게 회복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AA는 12단계의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에서 알코올 중독으로 도움을 청하는 성인은 약 5%인데, 이들 중 남성 60%와 여성 80%가 AA에 참여하고 있다. AA는 익명성 때문에 통제된 추후 실험연구에 어려움이 있으나, 몇몇 연구에서는 AA 집단원의 탈락률(68%)이 높다는 보고가 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폭음하는 경향도 크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김승현, 알코올 의존자를 위한 대처기술프로그램의 효과 : 음주통제에 대한 자기효능감, 변화동기, 대처양식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신성만권정옥, 알코올 중독자를 위한 동기강화 상담, 한국알코올과학회지, 9, 2008
김진실이봉건, 알코올 의존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한 자기사람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 2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