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전통적 한국사회의 정치제도, 경제제도, 법제도 및 교육제도에 유교문화가 끼친 영향을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1  과거 전통적 한국사회의 정치제도, 경제제도, 법제도 및 교육제도에 유교문화가 끼친 영향을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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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12.02
  • 5페이지 / 과거_전통적_한국사회의_정치제도,_경제제도,_법제도_및_교육제도에_유교문화가_끼친_영향을_각각의_구체적인_예를_들어가며_긍정적_측면과_부정적_측면의_양_측면을_상호_대비하여_체계적으로_기술하고_근대화_이후의_한국_사회에_기독교가_전파되면서_전술한_각각의_사회제도에_어떠한_변화를_불러왔는지_앞의_양_측면에서_학습자의_주관적_견해와_경험을_포함하여_논리적인_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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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거 전통적 한국사회의 정치제도, 경제제도, 법제도 및 교육제도에 유교문화가 끼친 영향을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교 윤리 사상

1) 인간의 착한 본성을 중시함
- 비도덕적 인간의 원인: 인간의 착한 본성을 가리는 욕심과 욕구들에서 찾음

2) 개인의 수양과 실천의 강조

(1) 욕심과 욕구를 제거하고 인간의 선한 본성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수양과 실천 방법 제시

(2) 이황은 경(敬)을, 이이는 성(誠)의 생활 자세 강조 (편리에 의한 구분)

※ 이황의 경 : 경건하고 차분한 자세로 항상 옳은 일에 몰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황이 주장하는 경은 결국 누구를 막론하고 자아를 도덕적 정진을 통하여 인간다운 인간으로 실현하려 하는 자율적 정신으로 파악되고 있다. 동시에 경은 건전한 윤리적 인간 사회를 이룩하는 데 근본적으로 요구되는 공동체 의식으로 이해된다.

※ 이이의 성 :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참되고 거짓없는 마음의 바탕을 의미한다.

이이는 "성이 아니면 천리의 본연을 보존할 수 없고, 경이 아니면 한 몸을 주재하는 마음을 검속(檢束)할 수 없다."고 하여 성과 경을 성학(聖學)의 근본으로 하였다.

※ 이황 , 이이 모두 성리학(주자학)이므로 성과 경을 다같이 중시하였으나, 그 중점이 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