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훈련 레포트

 1  집중력 훈련 레포트-1
 2  집중력 훈련 레포트-2
 3  집중력 훈련 레포트-3
 4  집중력 훈련 레포트-4
 5  집중력 훈련 레포트-5
 6  집중력 훈련 레포트-6
 7  집중력 훈련 레포트-7
 8  집중력 훈련 레포트-8
 9  집중력 훈련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중력 훈련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집중력의 정의

□ 집중력의 종류
1. 범위
2. 방향

□ 집중력 측정 도구

□ 집중력 훈련 방법
1. 기본훈련
2. 복합훈련

□ 집중력 훈련의 영향

□ 자료 출처

본문내용
□ 집중력의 정의

집중력의 정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어떤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계획하고,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정신을 한 곳으로 모의는
자기 암시와 습관의 법칙이다”
- “자기가 좋아하는 일뿐만 아니라 하기 싫은 것, 또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말 한다”

집중력은 어떤 것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다른 것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을 뜻하며, 혼란된 상태와는 반대되는 상태로서 주의의 능동적 선택적 측면을 강조한 것이므로 집중력은 선택된 주의력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즉, 지금 하고 있는 그 일에만 오로지 정신을 몰입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것은 단순히 몇 시간이고 운동을 한다고 해서 집중력이 있다는 것이 아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주변의 환경, 방해요소 등에 휩싸이지 않고 자기 자신이 하는 일에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이 아니더라도 다른 어떤 일들에서 집중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집중력이란 때에 맞게 맞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이것은 지금 하고 있는 그 일에만 오로지 정신을 몰입하는 능력이다. 운동선수로서 시각, 소리, 행동과 같은 외부의 것들 중 주의를 집중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언제 집중 해야 하는가? 잠시 쉬면서 코트를 뛰어갈 때, 그때가 바로 당신의 다리가 어떤 느낌인지에 대해 생각할 때인가? 만약 당신이 파울을 하려고 한다면, 이순간을 이용하여 당신은 골로 연결시키지 못한 모든 에어 볼을 기억할 것인가? 당신의 경기가 쉽게 진행되고 있다면, 그 때 당신은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가? 방심하였다고 지적당할 때는 주로 언제인가? 마땅히 집중해야 할 것으로부터 당신의 주의를 빼앗는 것은 무엇이며 다시 주의를 집중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은 당신의 스포츠, 사건, 혹은 위치에서 요구되는 집중력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선호도를 깨닫는다면, 당신은 경기의 중요한 상황에서 당신 자신을 예상하고 준비할 수 있다. 오로지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온다. 집중력을 길러 경기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자.
참고문헌

● 멘탈트레이닝의 모든 것 http://sprc.snu.ac.kr

● USOC

● NAVER BLOG

● 집중력 훈련 – 권용만 박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