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

 1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
 2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2
 3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3
 4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4
 5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5
 6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6
 7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7
 8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8
 9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9
 10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0
 11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1
 12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2
 13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3
 14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4
 15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5
 16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6
 17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7
 18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8
 19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일본
평생학습 체계화의 구상
평생학습체제의 추진 경과
평생교육 행정 조직
평생교육시설
평가인정체제
운영 실제

▷독일
시민대학
프로그램
학습형태
교육과정 유형
학습참가자

▷미국
1) Albermarle 카운티
2) San Antonio시

▷중국
성인교육의 형태
문해교육의 전개
중국 성인교육의 특징

▷스웨덴
1. 유아교육
2. 노동교육
3. 성인교육

▷오스트레일리아
1. 기술계속교육(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2. 성인지역사회교육(ACE: Adult Community Education)
본문내용
▷일본
1970년 이전 일본의 교육 이념은 주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 행정중심의 기능적 사회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70년 이후에는 전통적인 학교중심의 교육이념에서 청소년기 이후의 성인 교육도 중시하는 Post-School 중심의 평생교육, 평생학습이념으로 서서히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은 평생교육의 하위개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일본은 1960년대 후반에 점차 고도 ‘경제성장의 한계’를 느끼기 시작하였으며, 공업사회에서 탈공업사회로의 산업구조 조정과 노동력의 구조 재편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일본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정책을 전면적으로 전환하고자 하였다. 이 때 나타난 전략이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구상과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었다. 당시의 사토 내각은 ‘신경제․사회개발계획’을 배경으로 통산성과 경제계 주도하에 평생교육 정책을 구상하게 되었다. 이 구상은 당시 국가 사회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회경제적 요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학교교육․사회교육․직업훈련 등을 통해 평생교육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면서 장기적인 전망 아래 교육의 종합적인 확충․정비를 위한 기본정책을 제안하였다. 이 정책의 주요 내용은 1971년 ‘사회교육심의회’와 ‘중앙교육심의회’의 답신에 의해 구체화되었는데,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전 교육체제를 재편하자는 것이 그 골자였다. 평생교육을 사회교육 정책의 새로운 이념으로 받아들이면서 1980년대까지 계속되었던 평생교육에 대한 이념적 논쟁은 실천의 단계로 접어들게 되었다. 1981년 6월에 제출된 ‘중앙교육심의회’의 답신 “평생교육에 관하여”에서는 평생교육 정책화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평생학습사회 구축을 위한 정책 구상을 제시하였다. 이 답신은 개개인의 평생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육제도 전체가 평생교육 개념을 기초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문부성은 21세기에 풍요롭고 활력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일생동안 자유롭게 학습기회를 선택하여 배우는 것이 가능하고 그 성과가 적절히 평가되는” 평생학습사회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문부성은 평생학습 체계화의 배경으로 다음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학력사회의 폐해를 시정하기 위해서는 형식적인 학력에 의하지 않고 일생의 각 시기의 학습의 성과를 적절히 평가받을 수 있는 사회를 추구해야 한다. 둘째, 소득 수준의 향상, 자유시간의 증대, 고령화 등 사회의 성숙화에 따라 마음의 풍요로움이나 삶의 보람을 위한 학습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셋째, 과학기술의 고도화, 정보화, 국제화, 산업구조의 변화 등 사회․경제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생겼다.
평생학습 체계화의 구상
일본에서는 1980년대 중반 임시교육심의회가 설치되면서 혁신적인 교육개혁이 추진되었다. 이 심의회는 “사회의 변화 및 발전에 대응하는 교육을 실현한다”는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본적인 과제로 설정하였다.
①국민의 강한 진학 욕구와 지식기술 수준 향상에 대한 요청을 배경으로 교육의 보급, 수준의 향상 문제
②교내 폭력, 집단괴롭힘(이지메), 등교거부, 교육의 황폐, 비행소년의 증가 등의 문제
③교육의 획일화, 경직화
④과열되는 진학 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