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와 WOCN 문헌고찰

 1  피부와 WOCN 문헌고찰-1
 2  피부와 WOCN 문헌고찰-2
 3  피부와 WOCN 문헌고찰-3
 4  피부와 WOCN 문헌고찰-4
 5  피부와 WOCN 문헌고찰-5
 6  피부와 WOCN 문헌고찰-6
 7  피부와 WOCN 문헌고찰-7
 8  피부와 WOCN 문헌고찰-8
 9  피부와 WOCN 문헌고찰-9
 10  피부와 WOCN 문헌고찰-10
 11  피부와 WOCN 문헌고찰-11
 12  피부와 WOCN 문헌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성인간호학 방송대 2022년] 장루 간호교육 장루를 보유한 환자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처방안,성인간호학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 증진 간호교육 성인간호학 과제물
  • [성인간호학] 장루간호
  • [성인간호학]1. 장 배설 장애와 관련된 질환을 조사하여 원인, 임상 증상, 치료 및 간호 중재에 관해 서술 2.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간호 교육에 대한 효과 평가 방법을 기술 3.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 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에 관해 서술
  • [전인간호 문제분석] 장루
  • 2022 방송대 성인간호학) 장루 간호교육 장루를 보유한 환자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처방안 성인간호학,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 증진 간호교육 성인간호학 과제물
  • 상처간호 레포트
  • 필기 정리-기본간호학2-휴식과 수면, 산소화, 피부통합성과상처간호, 영적
  • 성인간호학] 1. 장 배설 장애와 관련된 질환 원인, 임상 증상, 치료 및 간호 중재-2020년 방통대 성인간호학 중간과제물 장배설장애 장배설 장애 2.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 교육 내용, 효과 평가 방법-성인간호학 3. 장루를 보유한 환자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처방안 -성인간호학
  • [간호과정][간호과정 단계][빈혈 간호과정][혈압측정 간호과정][피부계장애][산후출혈]간호과정의 단계, 빈혈 간호과정, 혈압측정 간호과정, 피부계장애 간호과정, 산후출혈 간호과정, 간호과정의 사례 분석
  • [간호학] 대장암환자 간호
  • 소개글
    피부와 WOCN 문헌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부의 구조 및 기능
    2. 상처간호
    1) 상처의 분류
    2) 상처치유의 단계
    3) 상처유합의 유형
    4) 상처배액의 종류
    5) 상처치유에 영향을 주는 요소
    6) 상처회복의 합병증
    7) 상처의 사정
    8) 간호진단
    3. 드레싱(Dressing)
    1) 드레싱의 목적
    2) 드레싱의 기능 및 조건
    3) 드레싱 시 유의사항
    4) 드레싱 선택
    5) 드레싱 제품
    4. WOCN ( Wound, Ostomy, Continence Nurses )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피부의 구조 및 기능

    (1) 피부의 구조

    1) 표피 - 피부가 만들어지는 곳

    ① 각질층 :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위치하고 있어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자외선을 막아주고, 피부 속의 수부 유출을 막아준다. 피부의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결정한다.
    ② 투명층 : 생명력이 없는 상태. 무색, 무핵세포로 손바닥, 발바닥에만 존재한다.
    ③ 과립층 : 피부 건조를 방지하는 층. 외부의 이물질 통과를 방지하고 피부건조를 방지한다.
    ④ 유극층 : 표피의 대부분을 이루며, 표피의 영양공급과 피부의 유해물질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⑤ 기저층 : 표피의 가장 아래층을 구성하며, 세포분열 활발, 각질형성 세포, 세포형성 세포, 멜라닌이라하는 흑색소를 지니고 있어 햇빛이나 과도한 자외선에 의해 쉽게 파괴되는 민감한 세포를 보호한다.

    2) 진피 - 피부의 심장부로 피부의 젊음을 좌우하는 곳

    ① 유두층 : 모세혈관이 있어 혈색을 결정하는 층이다. 이곳의 수분함량은 피부의 팽팽함과 탄력과 관계있다.
    ② 망상층 : 엘라스틴과 콜라겐이 결합되어 있어 피부의 탄력도와 주름형성 등이 결정되는 곳이다.

    3) 피하지방층 - 쿠션역할과 곡선미를 유지해 주는 곳

    ① 피하지방 : 외부의 충격을 막아주고, 주요기관을 보호하는 역할, 전체적인 곡선미를 만들어 주는 곳이다.

    4) 그 밖에

    ① 모소피 : 모피질을 보호하고 있으며 비늘모양의 각질세포로 되어있다. 흔히 큐티클 층이라고 한다.
    ② 모피질 : 케라틴으로 된 피질세포가 모발의 길이 방향으로 늘어선 세포 집단으로, 모발의 85~90%를 자지한다. 멜라닌 색소와 공기를 포함하여 모발을 지탱한다.
    ③ 모수질 : 모발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소량의 멜라닌을 함유하고 있다. 새로 돋아나는 모발이나 아기 모발에는 없고, 굵은 모발일수록 수질이 있는 것이 많다.
    ④ 한선 : 땀을 만들어 피부 표면에 분비하며 피부의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크기와 기능에 따라 에크린 한선과 아포크린 한선으로 나눌 수 있다. 에크린 한산은 인체 표면에 널리 분포해 있으며 노폐물 배설작용과 체온조절작용을 한다. 아포크린 한선을 모방과 연결되어 피부 표면으로 통하게 되어 있고 특유의 냄새를 갖고 있다.
    ⑤ 피지선 : 작은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으며 관을 통해 모낭과 연결되어 모공을 통해 피지를 배출한다. 피지는 세균이나 곰팡이 균을 방어하는 작용을 하며 피부와 모발에 윤기를 부여해주고 체온의 저하를 막아준다.
    ⑥ 모낭 : 주머니 모양으로 모근을 싸고 있는 부분. 모낭의 수는 태어날 때 이미 정해진다.
    ⑦ 모구 : 전구 모양으로 된 모낭의 바깥부분. 모근이 들어가 골을 이루고 있는 부분으로 진피세포에서 나온 모유두와 맞물려 있다. 모구의 크기에 따라 모발의 굵기가 결정된다.
    ⑧ 모모세포 : 모유두에 접하고 있는 세포이며 세포의 분열과 증식에 관여하여 새로운 모발을 만드는 작용을 한다.
    ⑨ 모유두 : 모낭의 맨 밑에 위치하며 모모세포를 갖고 있다. 모세혈관이 연결되어 있어서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여 모발을 생장시키는 중요한 곳이다.
    ⑩ 입모근 : 날씨가 춥거나 공포나 분노를 느꼈을 때 피부가 수축되어 모발을 곤두서게 한다.
    ⑪ 동맥 : 심장 박동에 의해 밀려나온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는 혈관. 산소가 풍부한 피와 영양분을 조직에 전달한다.
    ⑫ 정맥 : 몸의 각 부분에서 혈액을 모아 심장으로 보내는 혈관. 산소가 부족한 혈액을 심장의 우심방으로 운반한다.
    ⑬ 멜라닌세포 : 멜라노사이트는 돌기를 가진 세포로 적혈구에 의해 전달된 티로신을 티로시나아제라고 하는 산화효소에 의해 변화시켜 멜라닌 색소를 만든다. 멜라닌 색소는 모피질 안에 존재하며 유멜라닌과 페오멜라닌의 두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2) 피부의 기능

    ①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
    ② 체온조절
    ③ 통증, 촉감, 더위, 추위 인지
    ④ 신체의 체액과 전해질의 유지
    ⑤ 비타민 D합성
    ⑥ 정서표현

    2) 장루·상처·실금 전문간호사의 역할

    ① 실무 전문가로서의 역할
    첫째는 장루관리이다.
    수술 전에 장루조성에 대해 상담을 하고, 장루위치를 선정한다. 수술 후 기본적인 장루간호를 제공하며 퇴원 후 추후관리는 외래를 방문할 때마다 장루를 관찰하고 장루자가간호의 정도와 합병등 유무를 관찰함은 물론, 재활측면에 초첨을 두고 관리한다.

    둘째는 상처관리이다.
    욕창 및 복합적인 상처, 각종 튜브, 배액관, 누공으로 피부문제가 발생한 환자에게 직접 드레싱을 해주고, 상처를 예방하고 상처치유를 촉진하는 간호중재를 제공한다.

    셋째는 실금간호이다.
    실금과 실변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문제에 초점을 두고 관리한다. 드레싱을 직접 해주고 다량의 분비물이 배설되는 경우 상처배액주머니나 장루주머니를 부착하여 피부를 보호한다.

    ② 교육자로서의 역할

    수술 후 환자 및 보호자에게 주머니 부착과 비우기, 물품구입, 식이와 냄새조절, 피부간호, 일상생활, 응급시 조치사항을 교육한다. 또한 간호사나 기타 의료인 교육을 위해 장루·상처·실금관련 보수교육과 전문간호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③ 연구자로서의 역할

    장루·상처·실금간호와 관련된 연구를 직접 수행하고, 최근 연구 결과를 탐색하여 임상 실무에 적용한다.

    ④ 관리자로서의 역할

    각동 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장루·상처·실금에 관련된 절차나 정책을 결정하는데 참여하고, 간호의 질을 통제하기 위해 각종 모니터링을 한다. 또한 제품을 평가하고 수요와 공급에 대한 검토를 한다.
    참고문헌
    현문사 전시자 외.
    현문사 최공옥 외.
    정담 김정자 외.

    하고 싶은 말
    상처전문간호사 견학하면서 문헌고찰한 내용입니다. 피부의 기본 구조와 기능, 상처간호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총 13페이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