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
 2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2
 3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3
 4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4
 5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5
 6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6
 7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7
 8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8
 9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9
 10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0
 11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1
 12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2
 13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3
 14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4
 15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5
 16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6
 17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7
 18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8
 19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19
 20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매 노인가족의 문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치매의 이해
Ⅲ. 현황 파악
Ⅳ. 치매노인가족의 문제
Ⅴ. 외국의 치매대책
Ⅵ. 문제점 및 대책
Ⅶ. 결론
본문내용
Ⅲ. 현황 파악

 1. 치매 노인 현황
우리나라에서 치매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90년대 초반으로 최초의 치매 유병률이 조사된 것은 1991년 이지만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로 전국적인 치매 유병률은 제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공식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치매 유병률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검사를 활용하여 전국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표본 조사한 추정 유병률이다. 한국 보건사회연구원에서 제시한 치매 유병률은 아래에 있는 표로  2002년 현재 우리나라의 치매노인이 31만 여명에 달한다고 한다. 이렇게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치매노인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자립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시보호가 필요하나 가족의 보호와 관리만으로는 부족하다. 또한 고령화 사회로 진전됨에 따른 치매 노인 가족 문제는 가족 내에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을 증가시키고 있어 이에 대한 사회 복지적 대응책이 요구되고 있다.
 

 2. 치매노인의 관리 현황

  1) 가족에 의한 부양실태
우리나라의 경우 치매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제도는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치매노인은 가족에 의해 부양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치매노인은 가족에 의해 부양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다.  일부 치료 가능한 치매가 있긴 하지만 치료의 가능성이 매우 낮은 치매의 임상적 특성과 치매를 정상적 노화과정의 일부로 간주하는 사회적 인식 등으로 인하여 치매노인에 대하여 적극적 치료를 하지 않는 경향이 남아있다. 그래서 치매노인을 부양하고 있는 가족들은 외부에 알리지 않고 쉬쉬하며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가족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치매 노인의 수는 그 통계를 정확히 알 수 없다.
치매로 인하여 의료적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중증이 되어 입원하는 경우 다른 노인성 질환자보다 장기입원을 하지만 총 진료비가 더 적은 것으로 나와 있지만 막상 병원에 입원 시켰을 때에는 사정이 달라진다. 치매노인이 입원한 병원의 규모나 환자의 치매정도, 그리고 환자가 받는 치료의 내역에 따라 의료비 부담이 달라지겠지만, 한국치매가족협회의 조사(2002)에 의하면 월평균 입원비용이 180만 원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족이 간병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간병인을 채용하여야 하는데, 이 역시 간병내용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겠지만 1일 24시간에 5만원씩 한 달을 계산하면 약 150만 원 정도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가족이 간병할 수 없는 치매노인이 병원에 입원을 할 경우 월평균 약 330여만 원 정도라는 높은 수준의 재정적 부담을 감수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많은 비용부담으로 인해 가족들이 부양 부담을 느끼면서 가정에서 모시고 있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다. 그러나 병원에 입원시키지 않고 가정에서 돌보면서 노인복지관의 재가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비용부담이 약간 줄어든다.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 소득 이상의 가족이 유료로 가정봉사원제도를 활용할 경우, 월평균 최저 45만원에서 최고 150만 원 정도의 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작성하실때 참고하셔서 좋은점수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