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우울증

 1  [정신건강론] 우울증-1
 2  [정신건강론] 우울증-2
 3  [정신건강론] 우울증-3
 4  [정신건강론] 우울증-4
 5  [정신건강론] 우울증-5
 6  [정신건강론] 우울증-6
 7  [정신건강론] 우울증-7
 8  [정신건강론] 우울증-8
 9  [정신건강론] 우울증-9
 10  [정신건강론] 우울증-10
 11  [정신건강론] 우울증-11
 12  [정신건강론] 우울증-12
 13  [정신건강론] 우울증-13
 14  [정신건강론] 우울증-14
 15  [정신건강론] 우울증-15
 16  [정신건강론] 우울증-16
 17  [정신건강론] 우울증-17
 18  [정신건강론] 우울증-18
 19  [정신건강론] 우울증-19
 20  [정신건강론] 우울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론] 우울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
2. 실태와 심각성
3. 종류
4.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생물학적 요인
3) 질병관련 요인
4) 노화
5) 성별
6) 환경적 요인
7) 성격 5. 증상
6. 진단
7. 치료방법과 예방
1) 치료방법
① 약물치료
② 심리적치료
③ 전기경련요법
④ 자가치료 및 대체요법
2) 예방
8. 사회적 인식
9. 기관방문 - 광주동구정신보건센터
1) 개요
2) 주요사업
①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
② 정신보건환경 조성사업
③ 정신건강보건 증진사업
3) 질의응답내용
4) 사진자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 때 국민여배우로 사랑 받던 故최진실의 자살이 사회적인 큰 이슈로 떠오른 적이 있었다. 그녀는 유명 여배우로서 사회, 경제적으로 큰 부족함 없이 보였기 때문에 그녀의 죽음은 더욱 충격적이었다. 그녀의 자살의 원인을 가지고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그러나 결국 그녀의 자살은 우울증으로 인한 것으로 밝혀져 더욱 큰 충격을 주었다. 이 밖에도 유명연예인들이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앓은 적이 있다고 고백하기도 했고 여기에 최근 휘트니 휴스턴이 우울증으로 인한 약물 과다복용으로 사망하면서 우울증은 이제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우울증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울감과 혼동되어 인식되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이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느끼는 우울감과 우울증은 다르다. 우울감은 한시적이고 언제든지 금방 회복될 수 있으나 우울증은 만성적인 우울이 지속되어 일상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데에도 지장을 준다. 이런 우울증의 문제가 더욱 심각한 것은 비단 일상적 행동 수행에 영향을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음주, 흡연, 도박, 마약 등에 소비를 늘이는 데다 자살율이 높아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통계에 의하면 우울증 환자의 2/3가 자살을 생각하고 10-15%는 실제로 자살을 하기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우울증은 조현병과 같이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인지 우리나라 우울증 환자 2명 중 1명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자살 등의 극단적 선택에 방치되어 있다는 조사도 나와 있다.(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임두성 의원실 자료) 이러한 자료를 통해 우울증은 우리가 더 이상 가볍게 볼 수 있는 정신질환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본론
1. 개념
사람은 누구나 삶을 살면서 실망스럽거나 슬픈 일들을 겪으면서 우울하고 울적한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감정을 느낀다는 것은 지극히 일반적이고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어떤 이에게는 이런 감정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이며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장애요소가 될 정도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러한 상태에서 느끼는 감정의 부정적인 표출을 우울증이라고 한다. 우울한 느낌이 일시적으로 슬프고 침체된 것 이 아니라 장기적이며 이러한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느끼게 하고 정상적인 인지사고를 방해하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병리적인 증상을 가져온다. 우울증으로 인한 이 같은 복합적인 증상은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게 된다. 우울증(우울장애)은 평생 동안 15%의 유병률을 보인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25%이상으로 우울증이 나타나며 감정, 생각, 신체 상태, 행동 등,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악영향을 주는 심각성이 있다.
흔히 우울증이라고 한다면 정서적인 우울감과 비교되기도 한다. 그 차이를 보자면 다음과 같다. 우울감이란 저조한 기분을 느끼는 감정으로 매우 흔하게 느끼는 기분이다. 예로 가까운 이의 질병, 아픔, 부부간의 다툼, 경제적 손실을 겪을 때 비롯되는 안타깝고 슬픈 감정이다. 또한 앞선 구체적인 경우가 아니더라도 아무런 이유 없이 저조한 기분을 느끼는 경우 우울감을 느끼게 된다. 한편 우울감이 ‘정서적’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면 우울증은 ‘질병으로서’라는 수식어를 받는다. 정신적인 증상이지만 그만큼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매우 심각하며 2주 이상 우울감이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우울한 기분으로 인해 집이나, 직장, 학교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없고 일상생활을 제대로 영위하기 힘든 상태가 되면 ‘우울증에 걸렸다’라고 한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울증 환자들의 상당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질환이다. 그 이유로는 우울증 환자를 병자로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선을 피하고자, 또는 자신에게 우울증이 있음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울감의 상태가 지속되면 환자 본인은 고통스럽기 때문에 결국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내리게 된다.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 우울증을 방치하고 지나가길 기다리지 말고 병을 노출하여 치료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 『현대이상심리학』, 권석만 저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 4판』
- 우울증임상연구센터 www.smileagain.or.kr
- 광주동구정신보건센터 http://www.hmt.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