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

 1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
 2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2
 3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3
 4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4
 5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5
 6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6
 7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7
 8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8
 9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9
 10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0
 11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1
 12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2
 13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3
 14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4
 15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5
 16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6
 17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7
 18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8
 19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19
 20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 연구목적 및, 범위와 대상

인터넷방송 정의 및 특성

인터넷방송 종류

인터넷의 중요성



2.본론 – 팟캐스트 – 소개 및 특성
- 문제점, 사례제시

저장형방송 - 소개 및 특성
- 문제점, 사례제시

실시간방송 - 소개 및 특성
- 문제점, 사례제시




3.결론 – 제언 및 대안


본문내용

연구 목적 및 범위와 대상


인터넷 문화의 발달에 따라 인터넷 방송은 이미 우리생활에서 새로운 대중매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국내의 공중파는 물론 케이블TV 사업자들도 인터넷 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은 일방향적인 기존의 TV들과 달리 쌍방향성을 강조하면서, 시청자들의 참여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의 TV프로그램들이 극소수의 방송국들이 일방적으로 방송을 하면서 단순히 수신만하는 수동적인 지위였다면, 인터넷 방송에서는 간단한 장치만 있어도 개인방송국을 운영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이러한 행위를 실시간으로 방송할 수도 있고 서버에 저장하여서 필요할 때 볼 수 있게 선택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 방송은 많은 자본이 없더라도 누구든 쉽게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방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단점이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바로 그 개인방송들의 자유로움에 있다. 거의 제약이 없다시피 이루어지는 방송들은 많은 사회문제들을 낳고 있다.

이용자들은 빠른 속도로 증가 하고 있으나, 많은 개인방송들이 있다 보니 음란성, 폭력성 등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방송들이나 거짓정보 유출, 혹은 선거와 관련해 대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송을 제약 없이 내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 조는 인터넷방송, 이 중 단순히 공중파 방송들이 재전송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방송이 아니라 개인사용자들이 직접 운영하고, 방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러한 장소를 제공하는 방송국들을 위주로 조사해보고, 그 방송들이 어떻게 전송되며, 어떠한 특징이 있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법제 비평을 위주로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인터넷방송의 정의 및 특성

인터넷방송은 여러 가지 원어를 가지고 있는데, Streaming Media, Webcasting, Pointcasting, Internet Broadcasting 등이 그것이다.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단어는 '웹캐스팅'이다. 말 그대로 웹(WWW, World Wide Web)을 통해 캐스팅(콘텐트를 보내고 받는다는 의미에서)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인터넷방송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매우 넓은 의미에서의 인터넷방송이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은 그 자체가 쌍방향성 매체이다. 방송을 보면서 이용자들은 여전히 인터넷을 통해 관련된 텍스트 자료나 이미지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 보다 적극적인 이용자라면 자신이 직접 더 많은 자료를 찾아나 설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쌍방향성 서비스는 인터넷 기반의 기존 서비스들과 결합하면서 더욱 본격적이게 된다. 이미 예로부터 존재했던 채팅 서비스와 스트리밍 기술을 합치게 되면, 이용자들은 질문을 채팅으로 하고 출연자가 대답을 동영상으로 하는 식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인터넷을 통해 설문을 조사한다고 한다면, 동영상으로 관련 자료가 방송되는 동안 이용자들은 투표를 하고 방송 중간 중간에 투표의 중간집계를 매분매초 단위로 제공할 수 있기도 하다.

인터넷방송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주문형(On Demand)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기존 방송이 '편성형 매체'인 것에 대응되는 것으로서, 24시간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방송을 내보내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