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1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
 2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2
 3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3
 4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4
 5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5
 6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6
 7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7
 8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8
 9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9
 10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0
 11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1
 12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2
 13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3
 14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4
 15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5
 16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6
 17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7
 18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8
 19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9
 20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계]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및 구성

Ⅱ.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연구모형

1) 계획된 행동 이론

2) 연구 모형

3) 변수설명

4) 연구가설

Ⅲ. 실증분석을 통한 가설 검정

1) 요인분석

(1) 독립변수
(2) 매개/종속변수

2)신뢰성분석

3)변수평균 계산

4) 상관분석

5) 회귀분석

(1)조절변수를 도입한 회귀분석
(2)조절변수를 제거한 회귀분석
(3)회귀분석 결과

Ⅳ.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6) 결론

7) 본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현재 온라인 저작권법의 침해는 심각한 수준이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인터넷 저작권법 관련 법규를 제정하는 등 저작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 침해에 대한 콘텐츠 별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악의 경우 저작권 침해가 가장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영화분야의 불법침해 또한 예전보다 많이 심각해졌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저작권 인식 향상이 시급하고, 이를 위해 정부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 인터넷 이용자의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미칠 수 있는 변인이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그들의 특성에 따라 배양 교육이나 정부대책을 실시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불법다운로드와 관련된 저작권 문제는 우리나라만의 문제라고 말할 수는 없다. 아래 논문은 해외 논문 중 하나로 이와 관련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Online Intermediaries and Liability for Copyright Infringement



온라인 공유 매체의 법적 책임을 위한 법률 설립을 하려는 정책 이슈들.



온라인 중개매체를 규제하기 위한 법적 규제



온라인 공유를 자발적으로 제한하기 위한 대안 책들.



2) 연구 방법 및 구성
본 연구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저작권 인식이 파일공유 등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계획행동이론에서 제시했던 태도, 주관적 규범, 집단 규범, 도덕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정부 규제의 변인을 적용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계획행동이론에서 제시하는 변인 중 주관적 규범 변인의 설명력이 가장 낮기 때문에 선행연구를 통해서 집단규범과 도덕적 규범을 추가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최근 각국 정부에서 인터넷에 대한 감시를 점점 강화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자들의 정부감시에 대한 태도를 본 연구의 추가요인으로 구성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상에서 불법다운로드 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였다. 콘텐츠 영역의 경우 영화, 드라마, 음악, 등 세 가지 영역을 중점적으로 수행하였다.
2012년 7월 13일부터 7월 16일까지 대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Google docs를 이용한 온라인 설문 조사와 서면 설문 조사 후 SPSS를 이용하여 통계를 내었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원논문:
한국 및 중국 대학생의 저작권 인식이 인터넷상에서 콘텐츠 불법다운로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장문정, (한양대학교대학, 2009 년 8 월, 석사학위 논문)

참조문헌:
불법복제에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박성용, (서울산업대학교 2008년 9월, 석사학위논문)

고흥석·박재영 (2008). 온라인저작권 소송 사례 비교분석: 한국소리바다와 미국의 그록스터(Grokster) 판결의 경우. 『한국언론학보』, 52(1), 31-57.

김명소·한영석 (2001). 합리적 행위적 행위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에 의한 온라인 구매행동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3), 17-32.

김영래 (2004). 홉연 행동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모형의 개발: 건강 신념과 계획된 행동 모형의 비교를 통한 대안적 모형의 탐색.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영 (2006). 법적 관점에서 본 P2P 서비스: 미국 연방대법원 평결 및 한국의 소리바다 판결. 『통상정보연구』, 8(1).

나은영 (1994). 태도 및 태도변화 연구의 최근 동향: 1985-1994.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8(2), 3-33.

박시한·한미정 (2007).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온라인 콘텐츠 이용행동의이해: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제11-2호, 195-230.

박헌준·김재범·이주한 (2004). 무료 음악 서비스의 유료화 이후 인터넷 음악서비스 이용의도. 『한국전락경영학회』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18-20.

오병일 (2002). 인터넷과 저작권의 문제-소리바다. 『사회비평』, 31,321-329.

옥석재·손지현 (2005). 인터넷뱅킹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세분화된 계획 행동 이론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5(1), 117-1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