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협상과 결론

 1  한-중 FTA 협상과 결론-1
 2  한-중 FTA 협상과 결론-2
 3  한-중 FTA 협상과 결론-3
 4  한-중 FTA 협상과 결론-4
 5  한-중 FTA 협상과 결론-5
 6  한-중 FTA 협상과 결론-6
 7  한-중 FTA 협상과 결론-7
 8  한-중 FTA 협상과 결론-8
 9  한-중 FTA 협상과 결론-9
 10  한-중 FTA 협상과 결론-10
 11  한-중 FTA 협상과 결론-11
 12  한-중 FTA 협상과 결론-12
 13  한-중 FTA 협상과 결론-13
 14  한-중 FTA 협상과 결론-14
 15  한-중 FTA 협상과 결론-15
 16  한-중 FTA 협상과 결론-16
 17  한-중 FTA 협상과 결론-17
 18  한-중 FTA 협상과 결론-18
 19  한-중 FTA 협상과 결론-19
 20  한-중 FTA 협상과 결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중 FTA 협상과 결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한-중 FTA의 필요성


Ⅱ. 본 론

1. 한-중 FTA 추진 배경

2. 한-중 FTA 추진 전략

3. 한-중 FTA 추진 시나리오

4. 한-중 FTA 수산업 분야

5. 한-중 FTA 그 외 분야


Ⅲ. 결 론

1. 한중 FTA의 긍정적 측면

2. 한중 FTA의 부정적 측면

3. 협상의 적합한 시기

4. 협상에 임할 때 올바른 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1. 한-중 FTA의 필요성
아직 한미FTA의 찬반여론이 팽팽한 상황에서 한-중 FTA라는 뜨거운 감자가 새롭게 등장하였다. ‘과연 오늘날의 FTA는 단순 무역협정일까?’에 대한 의문에서 부터 접근해봐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이 갖는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FTA는 국권침해가 발생할 수도 있는 위험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와 국가 간 무역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국익'이다. 우리는 국익의 극대화를 위해 이렇게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럼 한-중 FTA를 단순 자유무역협정이라고 볼 수 없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필요성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오늘날의 FTA는 단순 무역협정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국제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국가의 경쟁력이기 때문에 수많은 쟁점 사안이 연계되어있는 부분이 무역이라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지만 안보, 환경,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협력을 약속하는 것이 오늘날의 FTA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이라는 국가는 우리 대한민국과 '북한'이라는 특수한 요인을 사이에 두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다른 국가와는 차별화된 이러한 관계의 특수성으로 인해 ‘일반화된 관점으로 한-중FTA를 바라봐서는 안된다’는 주장도 있다. 오늘날 중국은 G2로 대표될 정도로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시장의 규모는 이미 미국을 초월하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무역이 주된 이익창출 수단인 한국으로서는 가장 가까운 곳에 세계제일의 소비시장이 있다는 것은 정말 엄청난 행운이 아닐 수 없다. 부존자원도 없이 단기간에 집약적 경제성장을 달성한 우리의 경제 구조적 특성상 수출을 활성화 시켜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고 필연적인 상황이다. 스스로 문을 닫고 겁을 먹는다면 결국 한계에 이른 내수 시장 속에서 경제규모가 작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모든 국가 간 협정은 갈등과 줄다리기가 필수적이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각각의 행위자인 국가들이 국익극대화를 위해 자신의 입장만 주장하기 때문에 협상이 쉽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모든 것이 자국에게 유리하고 모든 부분이 앞서는 국가 간 협상은 존재할 수 없다. 국내적 협의와 타협을 이뤄내고 미진한 협상요인에 대한 국가의 정책적 뒷바침이 이뤄지면서 완충적 협의가 이상적이고 현실적인 것이다.
한-중 FTA도 양국에게 각기 다른 쟁점부분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미리 걱정하고 반대하면서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최소화하고 민관이 소통을 통한 대비책을 마련한다면 걱정하는 상황은 현실화되지 않을 것이며 최고의 협정사례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아래 표의 내용처럼 우리 대한민국의 중국보다 고차원적 산업분야에서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빠르게 기술발전을 이룩하고 있는 중국의 현재 상황을 볼 때 시간을 뒤로 미루는 것은 득이 되지 않을 것이다. 대한민국 선진화의 촉매제로서 한-중 FTA가 빠르게 타결되어야하는 이유이다.



Ⅱ. 본 론

1. 한-중 FTA 추진 배경

(1) 한국의 FTA 추진 배경

한-중 FTA에 대해 한국의 업계와 학계는 대체로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수출시장의 확보를 통한 지속적인 경제성장이다. 한국의 무역흑자 제1위국인 중국시장의 안정적 확보 및 일본 등의 경쟁국에 대한 선점효과를 통한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한-중 FTA를 선호하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은 한-중 FTA에 대해서는 산업별로 차이는 있겠으나, 전체적으로는 한중 교역의 확대를 통한 무역수지 흑자, 후생수준의 향상 등의 긍정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중국보다도 큰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특히, 제조업에 있어서는 중국의 관세 장벽이 사라지면서 한국의 對중국 중간재 부품 수출이 촉진되어 한국 기업의 매출 및 수익이 개선되는 긍정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대중 수출 상위 20개 품목 중 한국은 일본과 10개, 한국과 대만은 14개 품목이 중복되고 있으며, 한국 대중수출액의 각각 45.7%, 60.6%를 차지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