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

 1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
 2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2
 3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3
 4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4
 5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5
 6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6
 7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7
 8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8
 9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9
 10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0
 11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1
 12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2
 13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3
 14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4
 15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5
 16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6
 17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방법론]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질문

Ⅱ. 문헌조사
1. 변수 차원
2. 연구방법 차원
3. 연구결과 차원
4. 결론

Ⅲ. 분석틀
1. 분석틀
2. 변수의 조작화
3. 가설의 설정

Ⅳ. 조사설계 : 방법론적 다각화
1. 양적 자료 수집방법
2. 질적 자료수집방법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70년대의 한국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따라 도로중심의 사회기반시설(SOC; Social Overhead Capital)이 확충되었고, 이에 따라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농촌의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는 이촌향도현상과 더불어 자동차 개체 수의 증가는 단순한 교통체증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도시의 공간잠식, 지역 불균형의 심화 등 부가적인 현상을 초래했다. 두 차례의 석유파동 이후 지속적인 유가상승은 우리나라 경제활동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대중교통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확산시켰다. 하지만, 대중교통체계 시스템상의 결함으로 인해 실질적인 수요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구 1000만이 넘는 서울시에서는 2004년 7월 1일 서울시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였다. 2012년 현재 서울시의 대중교통인구는 하루 평균 약 710만 2000명으로 추정되며, 서울시 전체 인구의 70%를 넘는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최근 시민들이 ‘Bus Metro Walk’를 줄여 수입 유명 자동차 브랜드 이름을 따 BMW라 칭한다는 점은 대중교통이 얼마나 시민들의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대중교통의 변화는 시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올해 2월 25일을 기준으로 시행된 교통비용의 인상은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빈번하기 때문에 약간의 요금변동에도 가계실질소득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이 추론되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한 사람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을 해보고자 이 주제를 선택하였다.
뿐만 아니라, 국토 해양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국 지역 간 수송 분담률은 승용차가 56.8%, 버스 24.6%, 철도 15.9%, 항공 2.5%, 해운 0.2%로 나타났다. 이를 2001년과 비교해 보면 승용차 수송 부담률은 16.7% 감소, 버스는 10.5% 증가, 철도는 6.1%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중교통 부담률의 증가정도가 전국적으로 일률적이진 않다. 특히, 서울의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이 53.4%로 가장 높다는 사실은 서울에서 시행중인 다양한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들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직시하게 한다. 그러나 대중교통 시설이 미비하여 자동차의 이용이 용이한 지역에서는 경기의 악화도 대중교통의 이용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선 시민들의 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연구해 이러한 부분을 중심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질문
시민들의 대중교통에 대한 만족도는 단순히 비용만이 독립변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 주제이다. 그러나 비용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선행연구 사례에서 발견하였다. 다시 말해, 비용이 시민의 만족도를 결정 하는 데에 있어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 외에도 다양한 요인들 역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선행연구사례에서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한다고 알려진 요인들을 진지하게 다시 고찰해보고 이 외에도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탐구하여 이것이 실질적으로 시민들의 만족도에 기여하는 정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문헌조사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이 비용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선행연구사례에서 이미 확인하였다. 다양한 독립변수의 존재를 확인한 만큼 연구가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함으로써 연구를 목적과 일치하게 설계하고 연구를 수행할 때 선행사례에서 발생한 오류를 반복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번 문헌검토를 통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방법을 확인하고 기존 연구방법 외에 또 다른 연구방법의 유무를 확인한 후 신뢰도가 높은 연구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연구의 신뢰도를 높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선행연구의 참고문헌을 검토하여 메타분석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한다. 다음의 문헌은 직접검색을 통해 찾은 자료도 있으나, 기술적․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2차 통로를 통해 검색하는 방법을 병행하였다. 다만, 다음․네이버와 같은 포탈 검색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도 높은 자료를 얻기 위해 주로 한국학술정보(KISS) 혹은 국회도서관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목적에 따라 통계청의 자료도 검토하였다. 기존문헌검토를 통하여 연구주제를 명확히 구체화시킴으로써 의미 있는 연구문제로 한정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Ⅰ. 문제제기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질문

Ⅱ. 문헌조사
1. 변수 차원
2. 연구방법 차원
3. 연구결과 차원
4. 결론

Ⅲ. 분석틀
1. 분석틀
2. 변수의 조작화
3. 가설의 설정

Ⅳ. 조사설계 : 방법론적 다각화
1. 양적 자료 수집방법
2. 질적 자료수집방법

Ⅵ.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