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

 1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1
 2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2
 3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3
 4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4
 5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5
 6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6
 7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7
 8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8
 9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9
 10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10
 11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11
 12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12
 13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13
 14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내용정리
1. 식민지 수탈론
▶내재적 발전론
2. 식민지 근대화론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Ⅰ. 내용정리
1. 식민지 수탈론
한국 근대사 연구에서 학계의 주류적 경향은 ‘근대주의론’과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것인데 이 두 경향을 일컬어 ‘식민지 수탈론’이라고 한다. ‘근대주의론’은 근대 변혁의 과제를 자본주의적 근대화로 보고 그 변혁의 주체를 부르주아민족주의 세력으로 판단해, 남한 자본주의 체제 옹호를 지향하는 반면, ‘내재적 발전론’은 발전의 기본 동력을 안과 아래로부터의 계기, 즉 민중에게서 발견하고 그 전개 양태를 민족해방운동에서 찾음으로써 체제 변혁적인 지향을 담고 있다.
이처럼 양자의 연구 경향 사이에는 각각 체제 옹호와 체제 변혁이란 근본적인 지향점의 차이를 보이지만 민족주의적 지향이라는 점에서 공통성이 발견된다. 이들은 자본주의 맹아론을 토대로 식민사관의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을 극복하고자 하였고, 민족운동을 자주적 근대화의 기본 동력으로 주목하였으며, 일제의 침략 만행과 야만적 수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내재적 발전론
내재적 발전론이란 식민주의의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대두한 이론이다. 즉 한국사는 타율에 의해 움직여 온 역사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내재적으로 움직여 온 역사라는 것, 그리고 정체된 역사가 아니라 꾸준히 발전해온 역사라는 것을 증명하려 한 것이 내재적 발전론이었다. 내재적 발전론은 1960년대 한국사에서 시작되어 국문학, 한국철학 등 한국학 전반에 걸쳐 확대되어 한국학계의 통설이 되었다. 내재적 발전론은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특수성보다는 세계사적인 보편성과 관련하여 살필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내재적 발전론의 개념에 대한 이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광의의 내재적 발전론이라 할 수 있는데 식민주의 사학의 타율성론, 정체성혼에 대한 반 비판으로서 타율이 아닌 내적 능력, 정체가 아닌 발전을 내용으로 한국 역사를 재구성하려한, 1960~70년대의 민족주의 사학을 가리킨다. 다른 하나는 조선 후기 이래 사회경제의 내적 변화에서 자생적 근대화의 가능성을 전망하는 경향으로 여기서 ‘자본주의 맹아론’이 등장한다. 전자는 시기 적으로 한국 역사 전체에 걸치고, 정치・경제・사회・사상・문화 등 전 영역의 주제에 미치는 반면, 후자는 조선 후기 근대와 현대를 중심으로 사회 경제적 변화를 중시한다.
내재적 발전론은 조선 후기 사회에서의 자본주의 맹아의 성립과 일본에 의한 말살, 일본의 지배 하에서도 민족경제를 형성하려 했던 한국인의 투쟁과 실패, 한국 내부에서의 대립과 투쟁의 지양으로서 한국사의 전개를 서술함으로서 민족 문화의 주체 역량을 강조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