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

 1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1
 2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2
 3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3
 4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4
 5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5
 6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6
 7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7
 8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8
 9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9
 10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10
 11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환경친화적인 공동체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생태도시와 생태문화도시
생태문화도시의 해외 사례
생태문화도시의 국내 사례 ; 성미산
-성미산 생태마을 소개
2. 본론
성미산의 환경과 경제
2.1 성미산의 환경 친화적 삶
2.2. 성미산 마을의 경제 구조
성미산의 교육과 문화
2.3. 성미산 마을의 교육
2.4. 성미산 마을의 문화
성미산의 갈등
2.5. 성미산 마을의 문제와 갈등
2.5.1. 주택과 교육 문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도시와 환경은 반의어에 가까울 정도로 거리가 멀어 보인다. 아파트와 공장 굴뚝, 자동차 매연으로 가득한 도시에서 환경 친화적으로 산다는 것은 불가능해 보이기까지 하다. 그러나, 도시에서도 환경 친화적인 공동체를 꾸리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도시 내의 환경 친화적 공동체의 존재는 도시에서도 환경 친화적 삶을 영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희망을 준다. 필자는 마포구 성미산 마을을 중심으로 환경 친화적인 공동체에 대해 연구하고, 궁극적으로는 이에 비추어 서울이 환경 친화적 공동체로 변모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조사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환경 친화적인 공동체의 대표적인 개념인 생태도시 및 생태문화도시의 개념을 먼저 분석하고 이에 해당하는 해외 사례를 조사한 뒤 성미산 마을을 직접 답사하여 성미산 마을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생태도시와 생태문화도시
친환경적인 공동체의 대표적인 개념으로 '생태도시(Ecopolis)'가 있다. 생태도시는 도시와 도시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도시이며, 생태적으로 건강한 도시, 높은 효율성을 가지며 조화로운 관계를 가진 이상적인 현대적 도시구조 등으로 정의된다.
'생태문화도시'는 생태도시를 만들고, 유지하며 발전시켜나가는 사회, 문화적인 자원과 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즉, 생태문화도시는 '성공적이고' '지속 가능한' 형태의 생태도시를 의미한다.

생태문화도시의 해외 사례
생태문화도시의 해외 사례로는 일본 토쿄도의 세타가야구와, 독일의 UFA-Fabrik 등이 있다. 일본 토쿄도 세타가야구는 마치즈쿠리(지역력을 높이는 운동)를 통하여 지역 자치를 실현하고 사타가야구에 흐르는 키타자와천에 생태복원형 녹도를 만드는 등 환경 친화적인 도시로 거듭났다.
독일의 UFA-Fabrik은 베를린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는데, 과거 독일 영화의 본산이었던 곳이었으나 2차대전 이후 폐허가 되었던 곳이다. 그러나 대안적인 삶을 꿈꾸는 사람들의 노력으로 현재는 문화생태마을로 거듭나게 되었다.

생태문화도시의 국내 사례 ; 성미산
국내에서 생태문화도시에 근접한 대표적인 사례 지역은 '성미산 마을'이다. 성미산 마을은 환경부나 국토해양부 등의 정책으로 탄생한 도시가 아닌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낸 주민 주도형 환경 친화적인 공동체라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성미산 생태마을 소개
성미산 마을은 마포구 성산1동 일대의 지역으로, 성미산을 품고 있는 주택 지구이다. 인구는 7,859세대 19,912명으로 마포구 전체 인구의 약 5%를 차지하고 있다. 2003년 서울시가 성미산에 배수지를 건설하고 한양재단이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려던 계획을 막기 위해 주민들이 힘을 모으면서 '성미산 지키기 운동'이 시작되었다. 결국 주민들의 노력에 힘입어 성미산 일대 개발 계획은 유보되었다. 성미산 마을의 주민들은 이 '성미산 지키기 운동'을 계기로 생태적 가치를 통하여 마을의 공동체적 특성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후 '성미산 생태마을 만들기'를 통하여 이러한 가치관을 체계화하였다. 성미산 마을의 공동체적 움직임은 1994년에 만들어진 한국 최초의 공동 육아 협동 조합 '우리 어린이집'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후 '성미산 지키기 운동', 지역생활협동조합운동 등의 지역 공동체 운동이 축적되며 현재의 생태마을공동체가 형성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 진종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지음, 2008년판
, 윤태근 지음, 북노마드 출판사, 2011년판
, 유창복 지음, 또하나의문화 출판사, 2010년판

대학원석사논문:
, 박혜정, 서울대학교 대학원(2010)

웹사이트:
http://www.miznaeil.com/community/board_view.asp?aIdx=7165&alcode=04
http://www.sungmisan.net/education.php
http://www.sungmisan.net/education.php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70114311337658&outlink=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1&aid=0004635260&sid1=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