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

 1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1
 2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2
 3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3
 4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4
 5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5
 6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6
 7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7
 8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관 소개




Ⅱ. 본론

1.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징
2. 주요 서비스 대상
3. 주요 사업 내용
4. 인상에 남았던 사업의 목표와 운영과정
5. 인상에 남았던 사업의 기여하는 바와 개선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 소개
사회복지법인 ‘양지바른’에서 운영되고 있는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은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5년 10월 14일에 개관하였다. 용인시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유형, 생애주기별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의 장애인식 개선을 통해 지역사회 장애인들의 자활과 자립을 도모하고자 설립되었으며 , ,,, 라는 5대 경영원칙 하에 운영되고 있다.

Ⅱ. 본론
1.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징 및 강점

기관이 위치한 기흥구는 경기도 및 수도권 남부에 위치하여 용인의 서부 생활권에 위치하며 동쪽으로는 처인구, 북쪽으로는 수지구, 서쪽으로는 수원시가 있으며 고속도로가 분기하고 있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기관의 주변에는 기흥반도체, 연구원, 연수원 등 첨단기업과 연구시설이 입지해있는데 대학 및 연구소를 중심으로 교육 연구타운 조성 및 첨단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즉, 이 지역은 편리한 교통접근성으로 배송단지, 물류단지 유치 등을 통한 유통기능이 강화된 도시이며 용인 IT산업의 메카도시이자 첨단산업 중심의 미래지향 도시이다.
문화적으로는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현대적인 주거기능 중심의 개발지역으로 전형적인 도시권역 기흥호수공원, 도립박물관, 민속촌 등이 연계된 휴식, 문화 공간 을 겸비하고 있다. 최근에는 수지노인복지관과 수지장애인복지관이 수지구청 내에 개관되면서 용인시에서는 보기 드물게 구별로 하나씩 분야별로 복지관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복지관간에 연계하여 홍보를 해주거나 프로그램을 같이 접수받아서 진행하기도 하며 서로 정보를 교류하기도 하고 있다.
기관이 속한 지역의 경제적·재정적 상황을 보면 최근 용인시의 경전철 개통으로 시에서 예산측면에 어려움이 있는데 시의 보조금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본기관도 시의 재정이 어렵기 때문에 기관의 사업을 원활히 운영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을 갖는다.

[그림 1]인근 기관과 연계해 바자회를 개최한 내용 신문기사
하지만 본기관은 이러한 재정적인 어려움을 타계하기 위해 본 기관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의 강점을 반영하였다. 본기관의 인근에는 큰 유관기관(한국전력공사, 도시공사, 이마트, 삼성 등)이 위치하고 있는데, 한 사례[그림 1]로 복지관에서 주최하는 희망나눔 바자회 같은 경우 이마트와 연계하여 물품을 1억 원 정도 후원받았으며, 물품 판매 등의 수익금은 재가장애인의 후원금으로 지원받았다. 이처럼 인근의 큰 기관들과 연계되어 있어 인력과 재원 등의 자원공급이 수월한 부분이 지역사회의 강점이자,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2. 주요 서비스 대상

참고문헌
용인시서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 http://www.westyongin.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