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1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
 2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2
 3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3
 4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4
 5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5
 6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6
 7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7
 8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8
 9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9
 10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0
 11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1
 12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2
 13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3
 14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4
 15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5
 16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6
 17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7
 18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8
 19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19
 20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학습부진의 정의

Ⅲ원인 분석

Ⅳ가정 차원의 중요성 및 해결책

Ⅴ학급·학교 차원에서의 해결책

Ⅵ현 프로그램

Ⅶ결론 및 구체적인 제언

Ⅷ소감문

Ⅸ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Ⅰ서론

교육현장에서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학습부진아의 교육만큼 중요한 문제는 없을 것이다. 학습부진 학생은 학교 수준에 관계없이 그 숫자가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며 그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가 단순히 학습부진에만 관련된 것이 아닌 복합적인 것이기에 지도상의 어려움은 나날이 증폭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 학습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노력을 집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부진 문제의 복잡한 근본원인으로 인해 만족할만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어 수많은 학생과 교사들에게 상실감을 안겨주고 있다. 따라서 학습부진에 대한 시각과 대책 및 지원체제에 있어서 보다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학습부진아 교육에 있어서 우선 규명되어야 할 사항은 그 동안 학습부진에 대한 연구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살펴보는 일일 것이다.
학습부진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의 개입이 가능하며, 복합적인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적 증상이기 때문에 진단명으로 정의내리지 않는다. 학습부진은 20세기 중반부터 교육자들의 연구주제로 자주 등장하기 시작하여 역사가 그리 길지는 않다. 초기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들의 낮은 자아개념과 부적응패턴 등 학습부진아에 대한 기술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학습부진의 큰 원인으로 가정에서의 심리적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에 집중하며, 사회 정서적 문제에 대해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학습부진아를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
이 때 우리가 주의해야 할 사항은 학습부진의 개념에 대한 정의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학습부진아에 대한 원인 규명 및 지도방안에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에 대해 합의되는 정의가 필요하다.

Ⅱ학습부진의 정의

학습부진이란, 한 개인이 특정한 학습영역에서 기대했던 것보다 잘하지 못할 때 통상적으로 쓰이는 포괄적인 용어(umbrella term)이다. 그러나 현실에 적용하여 학습부진이란 용어에 대한 포괄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쉽지는 않다. 학교 선에서 교사들은 진도를 잘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들을, 학부모는 자신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들을, 일부 교육자들은 지능수준은 뛰어나지만 학업수준이 이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들만을 학습부진이라고 정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용어 사용에서 발생하는 오해와 갈등의 소지를 줄이고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학습부진과 흔히 혼용하여 사용되는 유사개념들과 비교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다.


➀ 학습지진 (Slow learner)

우리는 통상 학습능력은 학습자의 ‘지능’과 비례한다고 본다. 이 때 지능으로 대표되는 지적능력의 선천적 저하로 인해 학업성취가 떨어지는 경우를 학습지진이라고 한다. 따라서 학습지진아의 경우에는 본인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적능력 저하로 인해 학업성취의 측면에서 불가피한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지진아는 지능이 평균보다 다소 낮은 경계선에 속하는 학습자를 지칭하며 지적으로 제한성이 있는 학습자에 국한하여 사용한다.
참고문헌
김동일(2001). 학습부진 영재아동 : 교사와 카운슬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2판). 원미사
연문희, 강진령(2002) 학교상담, 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 양서원
김동일 외(2011). 학습상담. 학지사
최정원, 이영호 공저(2006). 학습치료 프로그램 : 효과적인 시간, 공간 관리 전략 및 학업 스트레스관리 전략. 학지사.
최정원, 이영호 공저(2006). 학습치료 프로그램 : 학습동기 향상 전략. 학지사.
최정원, 이영호 공저(2006). 학습치료 프로그램 지침서. 학지사.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청 중등 교육과(2009). 학습부진 책임 지도교사 연수자료
근덕중학교 컨설팅장학팀(2011). 컨설팅 장학 보고서.
청주동중학교.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기초학력 신장
정일호(2001).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 무기력 행동 수정을 위한 집단 상담 모형의 구안
Hater,S(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Vol. 53, 87-97.
정채숙(천안쌍용중학교 교사), 마정건(공주대학교 교수).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과보호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공동연구자료.
송경섭(1996).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노호은(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자녀양육태도와 자기 효능감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차경숙(1996).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언어통제유형이 아동이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순덕 (2005). 아버지에 대한 역할기대 및 역할수행 간 차이와 청손년 자아존중감과의 관 계.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남진열·김상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아버지 역할수행의 영향. 청소 년 복지연구 제13권 제2호, 2011, Vol. 13, No. 2, 315-334
손미리· 류점숙· 신효식 (1997).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179-191.
노 혁 (2007). 청소년복지론(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김계현 외 7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서울:학지사, 2000)
송인섭, "인간심리와 자아개념"
윤만석, "학습부진아동의 정서적 특성과 지능 프로파일 분석", p11
전경원, 『영재교육학』(서울:학문사, 2003)
김윤옥,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과 학습장애의 특성 및 학습장애의 치료에 관한 고찰"
김유희. 「독서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순자 외. 「현실요법적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부진 청소년의 성취동기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