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기관방문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

 1  지역사회 기관방문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1
 2  지역사회 기관방문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2
 3  지역사회 기관방문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3
 4  지역사회 기관방문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4
 5  지역사회 기관방문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5
 6  지역사회 기관방문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 기관방문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기관소개
Ⅱ. 지역사회에서 기관 특징
1. 기관이 위치한 지역 사회의 특성
2.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3. 지역사회의 강점과 자원의 활용
4. 주요 사업내용
Ⅲ. 이동빨래방
1. 사업목표와 운영과정
2.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기관소개
1. 이름: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 (지역복지 팀장 허훈)
2. 설립연도

3. 위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경안천로 318 (고림동 954-1)

4. 미션: 신뢰와 소통을 통한 책임있는 변화와 도전
비젼: 배려와 지지로 소통하는 공동체, 열정적인 자기개발로 성장하는 공동체
가능성의 씨앗을 심는 행복공동체,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자원네트워크

5. 주요 서비스 대상: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지역주민 누구나

Ⅱ. 지역사회에서 기관 특징
1. 기관이 위치한 지역 사회의 특성
1) 인구·지리적
용인지역의 면적은 현재 서울의 98%에 달하는 면적으로 거의 서울과 비슷한 크기 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 처인구·기흥구·수지구 중 특히 처인구는 전체 용인면적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이 농지 및 임야로 처인구 면적의 80%를 차 지하고 있으며, 시내는 20% 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세대별 인구수를 보면 70%정 도가 50대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처인구는 고령화된 농촌지역으로 볼 수 있 다.
2) 경제적
고령화된 농촌지역의 처인구에 거주하고 있는 대다수가 노인분들이다. 따라서 대부 분 기초생활수급자이고 노인장기요양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3) 정치적
3개의 선거구로 나누어져서 새누리당 2명, 민주통합당 1명의 당선으로 보아 보수적 인 면이 조금 더 강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4) 사회적
농촌형 지역복지를 실행하게 되는 처인구에는 이장님들이 지역사회지도자로써 지역 사회를 이끌어나간다. 또한 처인구는 다양한 장애인시설이 있으며 그 대부분이 생활 시설로 되어 있다. 즉, 생애주기별 기관 또는 장애유형별 기관은 있으나, 전 생애주 기를 대상으로 하는 종합서비스 기관은 없었으며, 서비스 내용에 있어서도 다양화 되지 못했다.

2.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환경 속에서 종합적 서비스, 전생애주기별 서비스를 실천하고자 복지관이 개관하게 되었다.
(운영목적) 용인지역 장애인들에게 상담․ 진단․ 치료․ 교육․ 직업교육․ 재가복지 등의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인복지관에서 하는 지역복지관의 가장 큰 역할은 지역사회의 환경을 바꾸고 그 안에서 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역량 만들기이다. 취업활동을 하면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개인의 역량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역량 또한 강화하여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지역사회의 강점과 자원의 활용
지역사회의 강점은 지역사회 지도자(이장님)가 있기 때문에 마을단위로 협업이 잘 된 다는 것이다. 농촌형이므로 읍면 단위의 인적연결이 도시지역보다 강하고 지역적 협업 에 대한 관계형성이 단위별로 이루어져 있다고 판단된다. 예를 들어, 고령거주자가 있 는 마을에서는 ‘가을철 합동 빨래행사’ 및 ‘김장김치 담그기’ 등으로 상부상조 하는 활 동이 이루지고 있다.
또한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부각으로, 각종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고 있다. 복지관 측면에서는 이런 기업체 및 자원봉사 활동 단체와의 연계를 하나의 지역사회 자 원으로써 중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