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삶과 죽음

 1  기독교의 삶과 죽음-1
 2  기독교의 삶과 죽음-2
 3  기독교의 삶과 죽음-3
 4  기독교의 삶과 죽음-4
 5  기독교의 삶과 죽음-5
 6  기독교의 삶과 죽음-6
 7  기독교의 삶과 죽음-7
 8  기독교의 삶과 죽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의 삶과 죽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독교에 대한 대략적 이해
1) 구약시대
2) 신약시대
3) 기독교에 대한 분류

2. 기독교에서 말하는 사람 그리고 삶
1) 하나님이 창조한 사람
2) 죄인으로서의 사람
3)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사람
4) 하나님과 함께 사는 사람

3. 기독교에서 말하는 죽음
1) 죄와 죽음과의 관계
2)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의미-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회복
3) 기독교에서의 인간의 죽음

4. 기독교에서 보여주는 바른 삶
1) 예배
2) 회개
3) 기도
4) 세례
5) 사랑





본문내용
1) 구약시대

유대교 신앙의 기본인 율법을 정리한 기록, 하느님에 의한 천지창조, 식물과 동물과 인간의 창조, 유대인이 하느님께 반역을 되풀이하여 살아온 역사를 묘사, 유대인을 구할 메시아가 하느님에 의해 지상으로 보내질 것이라며 예언하며 끝난다.
인류의 창조 후 절대 먹어선 안되는 선악과를 악마의 화신인 뱀의 유혹에 이기지 못해 먹는다. 이 거역으로 인한 원죄가 인류 안으로 들어오며 여자는 임신과 출산이라는 육체적 고통과 남편에게 지대당하는 정신적 고통을 받게된다. 남자인 아담은 죽도록 고생해야 먹고사는 고통과, 영생의 삶에서 흙으로 돌아가는 죽음을 얻게된다.
아담과 이브의 후손은 오랜 세월이 흐른 후 이집트의 노예가된다. 하느님은 이에 모세를 지도자로 뽑아 자신의 백성을 이집트에서 구출, 모세를 통해 사람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십계라는 법률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다. 이런 계약을 매번 어기나 하느님은 포기 하지 않고 예언자들을 통해 백성을 구원하려고 애쓴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하나 밖에 없는 아들을 보내 이들을 죄에서 구원할 약속을 하게 된다.

2) 신약시대

기독교는 언약(하나님과 인간의 약속)의 종교라고 말할 수 있다. 옛 언약이 끝나고 새로운 언약을 하나님이 인간에게 줌으로써 구약시대와 신약시대를 나눈다. 이 언약이 바로 하나 밖에 없는 자신의 아들, 예수를 인간에게 보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약과 신약 시대를 나누는 기준은 예수의 탄생이다. 구약시대에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만물을 창조한 하나님의 사랑이 이스라엘에게 국한되어 있었다. 이스라엘 민족만을 위해 지도자와 예언자를 보내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냈다면 예수의 죽음과 부활은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으로 확장되어 죄(죄책감, 죽음)로 인해 고통받는 인류를 구원한다. 우리는 사는 이 시대도 하나님이 인간에게 준 새로운 언약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3) 기독교의 분류
예수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후 12사도들에의해 교구가 분리되는데 그중 베드로가 로마에 가서 형성한 교회가 로마 가톨릭으로 발전한다. 이 후 로마가 동로마 제국과 서로마 제국으로 분리되면서 로마가톨릭과 동방정교로 분리된다. 그리고 이 후 면죄부 판매 등과 교리해석의 차이로 루터의 종교개혁이 일어나며 루터교라는 개신교가 창시된다.

2. 기독교에서 말하는 사람 그리고 삶

기독교에서 보는 사람의 삶은 한 마디로 “하나님 앞에 선 사람”의 삶이라고 할 수 있다. 기독교에서는 하나님과 무관한 사람이란 상상할 수 없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전제로 하지 않는 사람의 이해가 허용되지 않는 것이다. 이의 구체적인 내용은 '사람은 하나님이 만든 피조물이다‘라는 명제와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다‘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구원이란 무엇인가/ 종교문화연구원
죽음이란 무엇인가: 여러 종교에서 본 죽음의 문제/ 한국종교학회
종교문화의 이해 . 제5권 : 서아시아 종교 문화편/ 차용준
기독교의 기본진리 / 존 스토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