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1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1
 2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2
 3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3
 4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4
 5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5
 6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6
 7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7
 8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8
 9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실습참여관찰] 교사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내용과 방법 및 한계
2. 관찰 대상 학교에 대한 소개

II. 교사의 생활과 문화
1. 교과수업활동
2. 담임 활동
3. 교직원 간의 관계

III.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내용과 방법 및 한계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교사’라는 직업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회자되는 직종의 하나이다. 그것은 흔히 ‘철밥통’이나 ‘무사안일주의’로 대변되기도 하고, 어려운 경제 속에서 제일로 치는 ‘안정된 직업’으로 추앙받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붕괴’되는 교실 속에서 힘을 잃은 종이호랑이처럼 보이기도 하고, 불합리한 교육 제도 속에서 해방구를 찾지 못한 채 체념을 배워가는 무기력한 존재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교사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 학생의 입장이나 제3자의 사회인으로서 바라보는 관점에서 비롯된 것일 뿐 아니라, 말과 말을 거쳐 오면서 숱한 왜곡을 겪은 인식일 것이다. 교사의 생활과 문화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교사집단과 가까운 위치와 관점에서 그들을 관찰하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4주간의 교생실습 기간동안 직접 보고 들은 체험을 통해 고등학교 교사들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나름의 객관적인 진술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교사들의 일상생활을 관찰하고, 수업 ․ 생활지도를 수행하는 방식과 인간관계를 맺는 방식 등을 살펴봄으로써 중등교사들의 생활과 문화를 더욱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은 참여관찰법에 따라 관찰한 것을 기술하되 크게 교과수업활동, 담임 활동, 교직원 간의 관계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행정 업무나 기타 여러 부분에서 교사 생활과 문화에 대한 관찰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만, 현실적으로 4주간의 교생실습에서 행정 업무 등과 같은 부분은 제대로 관찰할 수 없었기에 생략하였고, 담임 활동이나 교직원 간의 관계 면에서도 여건상 면밀한 관찰이 어려웠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주로 교과수업활동에 비중을 두고 서술한 뒤 기타 두 부분은 간략히 정리하기로 한다.
체계를 세우고 내용을 분류하는데 있어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중등학교 교사의 생활과 문화」(2001)를 참고했고, 다만 내용적인 면은 필자가 직접 보고 느낀 대로 기록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처음부터 연구를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놓고 관찰을 한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참여관찰 후에 기억나는 것을 엮은 것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또 관찰 대상이 담임교사와 주변의 몇몇 교사들로 한정되었고, 그 마저도 모든 일상을 다 관찰할 수 없는 여건이었기 때문에 이 관찰기록을 교사 일반에 적용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관찰에 더하여 면담을 통한 분석을 하였으면 좋았겠으나, 교사와 직접 대화할 시간이 많지 않았고 다만 술자리에서 오간 대화 등을 토대로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할 수밖에 없었음도 아쉬움으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