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

 1  [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1
 2  [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2
 3  [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3
 4  [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4
 5  [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배경은...

2> 누가 결정했나...

3> 과연 합리적인가...

4> 집행과정은...

5> 결과는...

6> 쟁점은...

7>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8> 이런 정책으로 인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계층은 ...손해를 보는 계층은 누구인가
본문내용
배경과 결정권
우리나라의 경우, 공식적인 초등영어교육은 교육부가 1982년부터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특활시간에 주당 1시간 정도로 희망하는 아동들에게 영어회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요지의 < 초등학교 영어 특별활동 운영방향(지침) >을 발표함으로써 도입되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의미에서 초등영어교육은 교육부가 정부의 ‘세계화’ 정책에 부응하여 초등학교 정규 영어교육의 실시를 위한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을 신설( 교육부 고시 제1995-7호 ) 함으로써 1997년 3월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초등영어교육이 정책적으로 결정되어 영어를 초등학교에서 가르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과를 거둔다는 보장이 있는것은 아니다. 또한,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정규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는 그 동안에도 찬성과 반대쪽으로 의견이 나뉘어져 많은 논란이 있어 왔고, 현재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단한 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초등영어교육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타당성 평가, 조기 영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에 대한 총체적 조감, 초등영어교육의 실태 파악, 그리고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방안 등에 관한 다양하면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과연 합리적인가?
초등학교에 영어교과가 도입된 지 5년째 접어듦에도 불구하고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논란은 크게 두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세계화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국가 사회적으로 영어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가한다는 현실을 인정한다하더라도 영어가 영어사용국가의 세계관을 함의한 언어이며 인간의 정신적 창조력을 규정하는 본질적 요소로서의 언어라는 측면에서 더욱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다른 하나는 초등학교 영어정규 교과화라는 결정을 영어교육의 효율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며 문제를 제기하는 입장이다. 즉. 초등학교 영어정규 교과화는 영어 사교육 시정에 급격한 팽창과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증가라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온 국민이 영어교육에 매달리는 사회적 낭비를 가져왔으며 부모의 경제적 능력에 따라 교육격차를 심화시킴으로써 교육불 평등을 낳고 있다.
또한 영어교육의 문제는 언제 실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