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농장(Vertical Farming)

 1  수직농장(Vertical Farming)-1
 2  수직농장(Vertical Farming)-2
 3  수직농장(Vertical Farming)-3
 4  수직농장(Vertical Farming)-4
 5  수직농장(Vertical Farming)-5
 6  수직농장(Vertical Farming)-6
 7  수직농장(Vertical Farming)-7
 8  수직농장(Vertical Farming)-8
 9  수직농장(Vertical Farming)-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직농장(Vertical Farming)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수직 농장이 부각 되고 있는 이유
2.수직 농장이란
3.수직 농장의 종류
4.수직 농장의 필요성
5.수직 농장의 장점
6.수직 농장의 단점
7.수직 농장의 현실 가능성
8.국외사례
9.결론
본문내용
수직 농장이 부각 되고 있는 이유

현재 인구증가 추세는 2050년이 되면 지구 인구의 80%가 도시에 살 것을 예지한다. 이 수치는 가장 conservative 한 estimate이다. US Census Bureau에 의하면 지금부터 그 기간 사이 세계 인구의 수는 70억에서 많게는 100억까지 증가 할 전망이다. 이러한 인구를 먹이려면 10^9 헥타르의 농경지가 필요할 것으로 계산 되며 이는 브라질 전체 면적의 1.2배 되는 면적과 같다. 현재 경작 가능한 토지의 80%가 이미 농경지로 사용 되고 있고 2010년도의 영양결핍으로 판명된 인구가 9억(세계 인구의 13.1%)이 넘었던 것으로 보았을 때 약 20년 후부터는 거대한 전 세계적인 식량난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한 최근 이상 기후로 인하여 농업재해의 피해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농촌경제연구원 보고서에 의하면 온도 1℃가 상승함에 따라 농업 총수입은 ha당 260~400만 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또한 국지성 집중호우 및 가뭄, 폭설 등과 같은 기상이변으로 노지재배의 피해로 농산물 가격 등락이 심상치 않게 발생하고 있으며, 나아가 식량안보마저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서 식물공장이 주목받고 있다.
식물공장은 실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날씨와 이상기후에도 얼마든지 농사를 지을 수 있고, 외부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식물공장에 주입하면 도시의 이산화탄소를 낮출 수 있으며, 온실가스 절감의 대표적인 LED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올 해는 연초부터 유난히 흐린 날이 많아 일조 부족으로 채소 등 농산물 생산에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입지와 풍토, 이상기후 등에 상관없이 연중 고른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농업과 식량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엄청난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해결책이 바로 수직농장(Vertical Farming). 놀라운 점은 수직농장이 현실화가 된다면 식량난 외에 농경지와 관련된 다방면의 환경 문제 또한 해결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직 농장이란
수직농장(Vertical farm)이란 건물로 된 농장이라는 뜻으로 빌딩농장 또는 식물공장(plant factory)라고도 불린다. 수직농장 아이디어는 1999년에 컬럼비아 대학 교수인 딕슨 데스포미어에 의해서 처음 제시되었다. 그는 “30층 규모의 빌딩농장이 5만 명의 먹거리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수직농장에서는 거의 모든 작물 재배가 가능하며, 물고기, 조류(닭, 오리, 거위)등 밀폐사육이 가능한 동물도 사육 가능하다. 현재 미국을 포함한 5개의 선진국들은 2020년경에 인간이 달에 거주할 수 있는 달 거주지를 계획 하고 있는데, 이 때 식물공장은 달 거주지에 필수적인 구성품이다 .

수직 농장의 종류

1. 재배베드 설치방식
수평형 식물공장: 재배베드를 단층으로 하여 식물을 재배한다.
다단식 식물공장: 재배베드를 여러 층으로 하여 재배한다.
수직형 식물공장: 재배베드를 한번의 공정으로 파종에서 수확까지 연속적으로 재배한다.

2. 광원에 의해 분류된 식물공장의 종류
태양광형 식물공장: 태양광만 사용한다.
태양광•인공광 병용형 식물공장: 태양광과 인공광을 모두 사용한다. 유리온실과 같이 빛이 통과하는 곳과 수평형과 수직형 재배시스템에 적합하다.
인공광형 식물공장: 인공광으로만 재배한다. 빛이 들어오지 않는 건물의 다단식 재배시스템에 적합하다.

3. 최근에는 새로운 개념의 차세대 농업기술로 도심의 고층건물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빌딩형 식물공장이 주목 받고 있다. 작물 재배 외에 농업체험, 관광, 식당, 영화관 등도 운영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