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

 1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1
 2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2
 3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3
 4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4
 5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5
 6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6
 7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7
 8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8
 9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역사적 배경
2.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특징
3. 주요 미술교육학자들
4. 대표적 미술교육 운동인 DBAE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약 10년 이상의 학교 교육을 통해 미술교육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장시간 미술교육을 받은 사람들 중에서 미술관 관람을 즐기며 생활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는 극히 소수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술은 어려운 것', '화가나 디자이너 등의 특정인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잘못된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미술 교육계에서는 일반 대중이 미술을 소비하는 주체로 서기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이해 중심 미술교육이 대두되게 되었다. 과거의 미술교육이 주로 미술 생산자 교육, 표현중심 미술교육이었다면 현대의 미술교육은 미술 소비자 교육이며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전의 표현중심 미술교육을 보면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을 위해서 많은 표현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의 간섭은 최대한 자제하는 수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 왔었다. 표현의 자유를 많이 주면 줄수록 학생들은 표현의 기쁨을 느끼게 될 것이며 동시에 미술적 능력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그러나 표현의 기회를 많이 부여하고 간섭하지 않는 수업은 방임에 흐르기 쉬우며, 어린이에게 표현의 모든 권한을 맡겼을 경우 창의적인 표현을 하기보다는 시간이 갈수록 자기가 자신 있어하는 표현으로 도피할 가능성이 훨씬 높으며 어린이들은 배우지 않고 경험하지 않은 것을 표현하거나 생각해 내기가 어렵다. 무엇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 모르는 답답한 미술 시간, 미술 수업을 많이 받았지만 발전이 없는 그런 미술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는 미술을 알게 하고 이해하게 하며 감상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해 졌다.
참고문헌
전성수(1997). "DBAE가 한국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연구". 미술교육론총 제 6집.
W.D.Greer(1994). "학문에 기초한 미술 교육 성격". 미술교육론. 제 4호.
최윤재(1993). "DBAE에 대한 비평적 고찰". 미술교육논총. 제 2집.
박경희(1998). "DBAE를 응용한 초등 미술 프로그램 개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2003). "미술교육 이론의 탐색". 서울;도서출판 예경.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1994). "미술교육학개론". 서울;교육과학사.
김해심(2003). "예술가와 함께 하는 자연미술여행". 서울;도서출판 보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