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

 1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1
 2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2
 3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3
 4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4
 5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5
 6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6
 7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7
 8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기업환경] 진로소주 일본 첫 진출 실패와 성공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진로소주 선정동기
Ⅱ.진로소주 기업소개
Ⅲ.국내시장 일본시장분석

본론
Ⅳ.일본진출배경
Ⅴ.일본 첫 진출 실패
Ⅵ.일본에서의 전략

결론
Ⅶ.성과 및 성공요인
Ⅷ.향후 전략
Ⅸ.우리들의생각



본문내용

Ⅰ.진로소주 선정동기

일본시장에서 5년 연속 단일 브랜드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깐깐한 일본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을 알고 싶었음. 국내시장에서 또한 참이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느꼈고, 전 국민이 소주를 애용한다는 점에서 조금 더 친숙한 이미지로 느껴졌기 때문에 진로소주를 선정하게 되었음.

Ⅱ.진로소주 기업소개

1924년 평안남도 용강군에서 진천양조상회란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이후 한국전쟁 때 부산으로 옮겨갔다가, 1954년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길동에 서광주조를 세우면서 진로 소주를 만들어냈다. 1966년 진로주조주식회사, 1975년 주식회사 진로로 상호를 변경하고, 1970년 삼학소주의 시장점유율을 추월한 이후 오랫동안 소주 시장의 1위를 지켰으나 무리한 사업확장과 외환위기가 맞물려 진로그룹은 1997년에 부도 처리되었다. 이후 2005년에 M&A 컨소시엄에 따라 하이트맥주에 인수되었다.
하이트맥주 주식회사(HITE BREWERY Co., Ltd.)는 1933년에 "조선맥주"로 시작하였다가 크라운맥주 후속으로 내놓은 하이트맥주의 대 히트에 힘입어 1998년에 "하이트맥주주식회사"로 회사명을 변경하였다.
2011년 9월 1일 하이트맥주는 진로에 흡수합병되었고 합병후 본사는 하이트맥주의 본사로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월 26일 진로에서 하이트진로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Ⅲ.국내시장분석

지역별로 선호하는 소주가 다름. 수도권 및 충청지역은 참이슬을 선호하지만 다른 지방은 서로 다른 브랜드 소주가 주로 판매가 되고 있음. 즉 지역별 연고주의가 심한 상태이며, 저도수에 맑고 깨끗한 순한 소주를 선호하고 있음. 현재 진로는 국내시장에서 47.8%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Ⅳ.일본시장 진출배경

문화적 환경 - ①지리적 근접성
글로벌 마케팅에서 해외시장 진출을 바라는 기업들은 자국과 가까이 위치해 있는 국가나 언어가 비슷한 국가의 시장에 우선적으로 진입하게 된다. 이러한 사례는 여러 글로벌 케이스를 통해 살펴 볼 수 있었다. 일본은 사업 환경과 문화가 크게 상이한 데서 발생하는 문화적 차이가 적으며,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통제가 용이, 관리가 편한 국가임.
②비슷한 생활양식
새로운 시장에 진입시, 보통 자사 제품의 이미지를 현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같은 쌀문화라는 점, 소주라는 독특한 주류를 소비하고 있다는 점은 한국의 주류생산기업이 진출하는 데 있어 기회로 작용한다. 새로운 현지화 전략을 위해 투자를 하지 않아도 자국의 전략을 수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소주가 어떻게 일본에서 먹게 되었나.
증류식 소주는 중국을 거쳐 한반도에 고려말에 전래되었으며 소주는 임진왜란 때 포로들에 의해서 일본에 전파되었다. 이후 일본에서 증류식 소주를 많이 먹게 되었고, 또한 농업을 하는 시대였기 때문에 일 끝난 후에 술을 즐겨 먹으며 주류문화가 발달하게 됨.

경제적환경-① 주류시장의 규모 차이
세계 2위의 소비국가인 일본은 수요측면에서는 단연 아시아에서 으뜸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까다로운 일본인들의 성향에 맞는 전략이 일단 통하게 되면, 만들어진 신뢰를 통해 고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일본의 인구는 한국의 약 3배에 이르며, 일본인의 일인당 주류소비량은 우리나라 57리터에 비해 81리터로 약 24리터나 많은 편이다. 이러한 일본 시장의 시장규모와 성장하는 일본 소주시장을 진로가 진출하기에 매력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음.
② 유통구조
일본시장의 복잡한 유통구조와 유통업자의 배타성은 유난히 많은 도매상과 소매상이 있기 때문이다. 일본 도매상들은 외국제품의 품질과 가격이 아무리 좋아도 선뜻 취급하려 하지 않으며 이는 그들의 문화속에 존재하는 지역주의, 집단성, 양면성에 있다. 일본 국내 제조업체는 오랜기간 거래하며 맺어진 돈독한 신뢰관계를 존중하기 때문에 자신이 일단 취급하기 시작한 제품외의 동종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것을 의리로 여기고 있음.

Ⅴ.일본 첫 진출 실패

1977년 일본으로 진출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당시 진로는 국내에서 판매하는 똑같은 디자인과 똑같은 맛 그대로 진출을 했는데 그 맛과 디자인이 일본인의 취향에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본 애주가들의 특성상 일본은 주로 칵테일을 해서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소주가 독주 인식되어 미네랄워터나 레몬수 등으로 칵테일해마신다. 당연히 진로 소주가 입맛이나 그들 주류문화를 이해 못 해서 인기를 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 또한 녹색 추구하는 일본인들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임.(당시 수출용 소주는 무색 디자인이었음.)


참고문헌
▶ 전략경영과 비교우위 - Jay B. Barney
▶ 전략경영 이론과 실제 - 박준용
▶ http://www.hitejinro.com
▶ 한국경제신문 2010.2.18
▶ (주)진로 홈페이지 http://www.jinro.co.kr
▶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 진로소주의 일본시장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