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인간관계형성 프로그램 기획서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프로그램] 인간관계형성 프로그램 기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그램의 목적
1) 모기관의 목적 및 특성 - 서울공부방 연합회
2) 기관의 목적 및 특성 - 노루목 배움터
3) 프로그램의 목적

Ⅱ. 상황분석
1) SWOT 분석
2) 요구조사 분석
3) 목표설정
4) 전략수립

Ⅲ. 마케팅 믹스
1) 사업개요
2) 프로그램 내용
3) 사업홍보계획
4) 4P

Ⅳ. 조직구성

Ⅴ. 인적구성
1)인적자원 선발
2)인적 자원 활용

Ⅵ. 예산: 강사료, 건물임대비, 인건비, 교구등 구입비용

Ⅶ. 위기관리
Ⅷ. 진행일정표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목적

1) 프로그램의 주제

공부방 개학식 첫날 학생과 교사간의 의미있는 첫만남을 가져서 좋은 학습분위기와 소속감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2) 모기관의 목적 및 특성 - 서울공부방 연합회

공부방활동은 아동의 안전을 보장하고 건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학교와 가정교육을 보완하는 기능을 지닌다. 이러한 공부방활동은 아동이 발달과업을 성취하여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 행복한 삶을 조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특히 여성들의 취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취업여성들의 자녀를 돌보아 주어야 할 시급한 현실을 감안할 때, 저소득층 아동지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초등학교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 즉 타인의 사고나 태도, 행동 등을 이해하는 능력을 형성해 나가게된다. 이 시기에는 가정에서 학교로 생활 중심이 옮겨지면서 새로운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훈련과 기초적인 인지적 측면의 과업을 익히는 것이 주된 발달과업이다. 중고등학교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 성숙에 도달하게 되어 자신의 정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심리적 변화와의 괴리현상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리하여 자아정체감을 확립해 나가는 시기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그에 대한 책임성을 갖게되며 미래를 위해 자신의 직업관, 이성관, 가치관 등을 확립하는 것이 발달과업이다. 아동기의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에서 기존의 가치관에 적절하게 반응하게 하고 일상생활에서 겪는 많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학교의 전통적인 역할만으로는 이 모든 것을 지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아동들이 혼자 방치되는 경우가 증가하게 되면서 가정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가정의 전통적인 역할을 수행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게다가 사회가 핵가족화 됨에 따라 가정에서 학교로 사회생활이 옮겨가는 중요한 시점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지도해줄 수 있는 성인이 없다는 점에서도 학교에서 돌아와서 이들을 지속적으로 돌보아 주고 지도해 줄 공부방활동이 필요하게 되었다.

3) 기관의 목적 및 특성 - 노루목 배움터

노루목 배움터는 강북구 미아 9동에 위치하고 있는 공부방이다. 배움터는 1991년 원불교 도봉교당과 고려대학교 원불교 학생회가 구축이 되어 탄생하게 되었으며 배움터의 설립목적은 교육여건과 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사회연대 의식에 기초한 전인교육을 시킴으로써 올바른 인간성의 함양과 성적의 향상을 꾀하여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배움터는 한국사회 현실에서 겪고 있는 인간의 불평등과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 조직 된 것으로,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에 의해 소외 받는 민중과 함께 야학을 민중공동체의 장
하고 싶은 말
프로그램 진행표와 본문 두개의 파일을 압축해서올립니다.